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법구마음행

백유경(百喩經)-40. 대머리로 고민한 의사

by 회심사 2017. 5. 9.


=40. 대머리로 고민한 의사=
        옛날 어떤 사람이 머리카락이 하나도 없었다.
        그래서 겨울이 되면 매우 춥고 여름이 되면 매우 덥고, 또한 모기와 벌레가 물기 때문에 밤낮으로 시달려 심한 고통을 받았다.

        그때 여러 가지 방술(方術)을 잘 아는 의사가 있었다.
        대머리는 그에게 가서 말하였다.

        "원컨대 선생님은 내 병을 고쳐 주십시오."
        그런데 그 의사도 대머리였다.

        의사는 곧 모자를 벗고 머리를 그에게 보이면서 말하였다.
        "나도 그 병으로 고통 받는 중이오.
        만일 내가 그것을 다스려 낫게 할 수 있다면 먼저 내 병을 다스려 이 걱정을 없앨 것이오."

        세상 사람들도 그와 같다.
        생로병사의 침노를 받으면서 오래 살 곳을 구하다가, 슈라마나나 바라문들의 좋은 의사가 온갖 병을 잘 고친다는 말을 듣고 그들에게 가서 말한다.

        "원컨대 나를 위해 이 덧없는 생사의 걱정을 덜고, 항상 안락한 곳에서 영원히 살아 죽지 않게 해 주십시오,"

        그때 바라문들은 대답했다.
        "나도 그 덧없는 생로병사를 걱정해서 갖가지로 영원히 사는 곳을 찾았으나 끝내 얻지 못하였소. 만일 지금 내가 그대를 고칠 수 있다면 내가 먼저 내 병을 고친 다음에 그대 병을 고칠 것이오."

        이것은 마치 저 대머리를 걱정하는 사람이 스스로 괴로워하면서도 고치지 못하는 것과 같다.

    백유경(百喩經)-40. 대머리로 고민한 의사.mp3

     

    백유경(百喩經)-40. 대머리로 고민한 의사.mp3
    1.7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