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육도윤회-육성취(六成就)

by 회심사 2017. 5. 12.
육도윤회 : 1. 지옥 2. 아귀 3.축생 4. 아수라 5.인간 6.천상도로 돌고 돌아 태어나고 죽음을 반복함을 말함
육도중생(六道衆生) : 6도 즉 미혹의 세계에서 태어나고 죽는 것을 거듭하는 모든 생류(生類)를 가리킴.
육력(六力) : 6가지의 가가 다른 힘. 아이는 울음으로 힘을 삼고, 여인 은 분노로 힘을 삼고, 국왕은 교활함과 큰소리로 힘을 삼고, 아 라한은 정진으로 힘을 삼고, 비구는 인욕으로 힘을 삼고, 부 처님은 대자대비로 힘을 삼는다.
육문(六門) : 육근(六根)의 문. 육식(六識) 즉 안식(眼識), 이식(耳識), 비식(鼻識), 설식(舌識), 신식(身識), 의식(意識)이 육경(六境) 즉 안경(眼境), 이경(耳境), 비경(鼻境), 설경(境舌), 신경(身境), 의 경(意境)을 인식하는 경우 그 근원이 되는 여섯가지 뿌리. 즉 안근(眼根) 이근(耳根) 비근(鼻根) 설근(舌根) 신근(身根) 의근 (意根)을 말한다.
육바라밀 : 1. 보시-조건없이 베풀고 2. 지계-어김없이 지키며 3. 인욕-어려움을 참고 4. 정진-끊임없이 노력하며 5. 선정-고요히 생각하여 6. 지혜-수행으로 반야를 득
육바라밀(六波羅蜜) :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까지 수행해야 할 여섯 가지 조목.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등.
육방(六方) : 동방, 서방, 남방, 북방, 상방, 하방 등 여섯 방위. 시방(十方)에서 4유(維)를 뺀 것으로서 6방례(方禮)의 기본이 된다.
육법공양 : 1. 향(해탈향) - 지계 2. 등(반야등) - 지혜 3. 차(감로다) - 보시 4. 꽃(만행화) - 인욕 5. 과일(보리과)-선정 6. 쌀(선열미) - 정진
육사외도(六師外道) : 고대 인도의 대표적인 자유 사상가였던 여섯 명을 가리켜 불교에서 부르는 이름.

석가모니는 6사 외도와 그들의 추종자들을 논쟁을 통해서 설복시킴으로써, 당대 최고 스승의 자리에 올랐다. 불교 경전에는 석가모니가 그들과 대론하고, 논박을 통해서 불교가 우위를 차지하는 정황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1. 푸라나 카쉬야파(P ra a K yapa)는 무작용설(無作用說)과 도덕 부정설을 주장하였다.
2. 막칼리 고샬라(Makkhali Go la)는 영혼, 지(地), 수(水), 화(火), 풍(風), 허공(虛空), 득(得), 실(失), 고통, 쾌락, 태어남, 죽음 등의 12요소설과 결정론을 주장하였다.

3. 아지타 케샤캄발린(Ajita Ke akambalin) : 지, 수, 화, 풍 등의 4요소설과 유물론을 주장하였다.

4. 파쿠다 캇차야나(Pakudha Kacc yana)는 무인무연설(無因無緣說)과 지, 수, 화, 풍, 고통, 쾌락, 영혼 등의 7요소설을 주장하였다.

5. 니르그란타 갸티푸트라(Nirgrantha J tiputra)는 나중에 자이나교의 교조가 되었으며, 영혼, 운동, 정지, 허공, 시간, 물질 등의 6요소설을 주장했다.

6. 산자야 벨랏티풋타(Sa jaya Bela hiputta)는 회의론과 불가지론을 주장했다.
육성취(六成就) : 불교 경전의 첫머리에 갖추어져 있는 여섯 가지 필수적인 요건.

1. 부처님의 가르침이 틀림없다는 것을 확인하는 신(信) 성취이다. 한역에서는 '여시(如是)'라고 표현한다.
2. 자신이 직접 들었다는 문(聞) 성취이다. 대부분의 경전은 아난다가 들었다고 서술된다. 한역에서는 '아문(我聞)'이라고 표현한다.

3. 설법의 때를 명시하는 시(時) 성취이다. 언제 들었던 설법이라는 것을 밝히는 부분이다. 한역에서는 '일시(一時)'라고 표현한다.
4. 설법을 한 이가 부처님이었다는 주(主) 성취이다. 한역에서는 '불(佛)'이라고 표현한다.
5. 설법한 장소를 밝히는 처(處) 성취이다. 한역에서는 '재왕사성(在王舍城)' 등으로 표현한다.

6. 어떤 사람이 들었는가를 밝히는 중(衆) 성취이다. 한역에서는 '여대비구중(與大比丘衆)' 등으로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