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오백대원(五百大願)-오십육위(五十六位)

by 회심사 2017. 5. 12.
오백대원(五百大願) :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보장불 처소에서 보해바라문 으로 세운 500가지의 대원.
오분법신(五分法身) : 계(戒), 정(定), 혜(慧), 해탈(解脫), 해탈지견(解脫知見 : 해탈에 있어서 지와 견의 작용)이라는 다섯 가지법(덕성)을 신체로 삼는 자를 의미합니다. 궁극의 깨달음에 달한 성자와 부처님이 이 5가지를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오분향(五分香) : 최고의 깨달음에 이른 사람이 갖추어야 할 5가지 공덕 을 향에 비유한 것. 계향(戒香) 정향(定香) 혜향(慧香) 해탈향 (解脫香) 해탈지견향(解脫知見香)
오불성(五佛性) : 오불성은 불성을 5가지로 분류한 것입니다. 1) 정인불성(正因佛性) : 중생이 본래 갖추고 있는 진여의 이치를 말합니다. 2) 요인불성(了因佛性) : 진여의 이치를 보는 지혜를 말합니다. 3) 연인불성(緣因佛性) : 요인을 도와 정인을 개발하는 6도 등의 행을 말합니다. 4) 과불성(果佛性) : 수행한 결과로 얻는 보리의 지덕을 말합니다. 5) 과과불성(果果佛性) : 온갖 번뇌를 모두 끊고, 대자재를 얻는 열반의 덕을 말합니다.
오비구(五比丘) : 부처님이 성도 하신 후 최초로 제도한 5명의 비구. 1) 카운디냐 2)바시파 3)바드리카 4)마하나만 5)아슈밧지
오승(五乘) : 해탈(解脫)의 경지를 얻게 하는 불타의 5가지 교법을 수래 를 타는 것에 비유해서 乘(승)이라고 함. 여기에 다섯가지 구별 (區別)을 세운 것을 오승(五乘)이라 함. 즉 인승(人乘), 천승(天 乘), 성문승(聲聞乘), 연각승(緣覺乘), 보살승(菩薩乘) 등.
오시(五時) : 불교 경전을 분류하는 방법. 천태 지의 설. 제1화엄시: 부처 님이 성도 하시고 최초의 21일간 화엄경을 대보살에게 설한 시기. 제2녹야시: 화엄경을 설하시고 녹야원에서 첫 설법을 하 신 이래 12년간 4아함경 등을 설하였는 시기. 제3방등시: 녹야 시 후에 8년간 유마경. 승만경 등을 설하신 시기. 제4반야시: 방등시 후에 22년간 반야경을 설하신 시기. 제5법화열반시: 부 처님 입멸 전 5년간 최후로 설하신 법화경과 열반경을 설한 시기.
오식(五食) : 불도의 출가수행자가 공덕을 기르는 5개의 방법을 음식에 비유한 것입니다. 첫째, 정념을 지키는 것을 염식(念識)이라고 합니다. 둘째, 가르침을 사랑하고 기뻐하며 마음에 기쁨이 발생하는 것을 법희식(法喜食)이라고 합니다. 셋째, 선정을 얻어 심신의 기쁨이 발생하는 것을 선열식(禪悅食)이라고 합니다. 넷째, 서원에 의해 몸을 보존하는 것을 원식(願食)이라고 합니다. 다섯째, 번뇌의 속박으로부터 해탈하여 자재(自在)를 얻는 것을 해탈식(解脫食)이라고 칭합니다.
오신통(五神通) : 특별한 수행자만이 가질 수 있는 다섯 가지 초인적인 힘을 뜻하는 말로, 신(神)이란 불가사의의 뜻이며, 통(通)이란 자유자재인 것을 의미합니다. (1) 천안통(天眼通) : 보통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기능입니다. (2) 천이통(天耳通) : 보통 사람의 귀로 들을 수 없는 음성을 듣는 기능입니다. (3) 타심통(他心通) : 타인의 마음을 아는 기능입니다. (4) 숙명통(宿命通) : 과거의 일을 아는 기능입니다. (5) 여의통(如意通 : 또는 신족통(神足通)) : 어디든지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오십육위(五十六位) : 보살이 수행을 하여 단계적으로 성도 하는 과정. 10신(信) 10주(住) 10행(行) 10회향(回向) 4선근(善根) 10지 (地) 등각 묘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