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067 석가모니 부처님은 성도 후 어떤 생활을 하셨나

by 회심사 2017. 5. 15.


卍-067 석가모니 부처님은 성도 후 어떤 생활을 하셨나-卍

    보리수 아래에서 최고의 진리를 깨닫고 부처님이 되신 석가모니부처님은 그 이후 인류역사상 유례가 없을 만큼 완벽하고도 완전한 삶의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흔히 부처님이 깨달으신 진리의 내용이 무엇인가 하는 의문들이 많습니다만, 깨달음이야말로 부처님을 부처님일 수 있게 한 것이라면 우리들은 그 깨달음의 내용을 다름 아닌 부처님의 삶의 모습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석가모니부처님은 부처님이 되신 후 어떤 생활을 하셨을까요. 경전에 의하면 석가모니부처님은 깨달음을 이룬 직후에 잠시 사람들에게 가르침을 펴지 않을 생각을 하셨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깨달은 진리는 너무도 깊고 미묘한 것이어서 온갖 욕망에 사로잡혀 있는 일반인들은 얘기해 봐야 알아듣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최고의 진리를 깨달았으므로 더 이상 의지할 스승도, 그 무엇도 없다는 생각에서 심한 외로움을 느낀 적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내 당신이 깨달은 것은 진리로 말미암은 것이므로 그 진리를 의지 처로 삼고 스승으로 삼아 진리의 전파에 평생을 바치기로 생각을 바꾸셨습니다.

    그리하여 석가모니부처님은 녹야원에서 안냐탸 콘단냐 등 다섯 비구를 상대로 최초의 가르침을 펴신 이래 80세를 일기로 돌아가실 때까지 오직 스스로의 헛된 욕망과 어리석음으로 인하여 고통 받는 중생들의 제도에만 매진하셨습니다.

    우리들은 초기경전 속의 여러 가지 일화들을 통해서 권위적이거나 계시적인 자세를 철저히 배격하고 누구나 긍정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입장에서 인생의 참다운 가치를 일깨우고자 노력하시던 석가모니부처님의 자상하고도 인자하신, 그야말로 지혜와 자비가 충만한 삶의 모습들을 무수히 만나게 됩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성도 후 어떤 생활을 하셨나.mp3

     

    석가모니 부처님은 성도 후 어떤 생활을 하셨나.mp3
    2.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