卍-사성제-卍
깨달음을 얻으신 부처님께서 최초 다섯 비구에게 설법한 내용이 사성제와 팔정도(八正道)이다. 때문에 이것은 깨친 내용을 전하는 최초의 설법이라 할 수 있다. 사성제와 팔정도는 마치 코끼리 발자국이 모든 다른 동물의 발자국을 포용하둣이 불교의 다른 모든 가르침을 포괄하는 가르침이라 할 수 있다. 어린 태자 시절부터 부처님께서 줄곧 마음속에 품으신 의문은 "어떻게 하면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다. 그 실천적 체계가 사성제와 팔정도이다. 가. 고성제 (苦聖諦) : 고의 성스로운 진리 우리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실존적 고뇌, 원초적 고뇌를 말한다. 그 근본적인 괴로움은 생(生).노(老).병(病).사(死) 4가지인데 이를 인생사고(人生四苦)라 한다. 인생팔고(人生八苦)는 이 4가지에가 원증회고(怨憎會苦), 애별리고(愛別離苦), 구부득고(求不得苦), 오음성고(五陰盛苦)를 더한 것이다. 나. 집성제 (集聖諦) : 집의 성스러운 진리 집(集)이란 불러모으다라는 의미이며 '고를 일으키는 원인'을 말한다.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인간의 욕망이다. 욕망의 심층에는 갈애(渴愛)가 존재하고 있다. 갈증난 사람이 물을 찾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인간의 욕망이란 끝이 없다. 아무리 자기 것으로 만들어도 부족한 것이 욕망이다. 이것이 괴로움의 원인이다. 존재의 실상을 모르고 오로지 '나다', '내것' 이라고 하는 착각 속에서 살아간다. 다. 멸성제 (滅聖諦) : 멸의 성스러운 진리 탐진치 삼독의 불이 꺼진 상태가 열반이다. 욕망의 불꽃을 온전히 끈 상태라서 적멸이라 하기도 한다. 열반경(涅槃經)에서는 '상락아정(常樂我淨)'을 열반사덕(涅槃四德)이라 한다. 즉, 무상(無常)을 넘어섰고, 무아(無我)를 초월했으며, 참으로 즐겁고 깨끗하다는 뜻이다. 라. 도성제 (道聖諦) : 도의 성스러운 진리 열반을 얻으려면 다음 여덟 가지의 바른 길 (正道)를 닦아야 한다. 팔정도가 우리들을 열반으로 인도한다. 여기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바르다(正)'는 것이다. 바른말, 바른 행위는 결국 우리들의 마음을 통해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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