卍-육도윤회-卍
이것을 육도윤회(六道輪廻)라고 합니다. 여섯 가지 세계를 수레바퀴 돌듯이 계속 돈다는 의미지요. 천상, 인간, 수라, 축생, 아귀, 지옥의 세계를 끊임없이 반복해서 태어나고 죽습니다. 그런데 여섯 세계를 순서대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지은 업의 성질에 따라 천상에 태어나기도 하고 지옥에 태어나기도 한답니다. 천상에 태어난다고 해도 거기에서 지옥에 갈 업을 짓는다면 여차 없이 지옥행 열차를 타게 되는 거지요. 많은 사람들이 천상이나 인간계에 태어나기를 바랍니다. 그곳에 가면 축생, 아귀, 지옥에서 받는 고통을 면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천상이나 인간계에도 괴로움은 존재합니다. 그래서 큰 눈으로 볼 때 천상, 인간, 수라, 축생, 아귀, 지옥의 세계가 다를 것이 없는 것이지요. 모두가 집착 속에서 괴로움이 피어나고 우리들을 고통스럽게 합니다. 불교는 이러한 여섯 세계 중 좋은 곳(천상, 인간)에 태어나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끊임없이 반복되는 윤회의 세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불교공부를 하는 사람은 이 점을 항상 잊지 말고 정진해야 합니다. 천도(天道): 사왕천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천상계는 하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의 삼계(三界)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욕계에서부터 더 좋은 천상으로 단계적으로 무려 27천(혹은 28천)으로 나누어집니다. 인도(人道): 수미산 주위에 네 대륙을 말합니다. 우리 인간이 사는 곳은 남쪽의 섬부주입니다. 또한 우리들이 지금 살고 있는 세계를 '사바세계'라고도 하는데 사바세계란 '참고 견디는 땅'이라는 의미지요. 수라도(修羅道): 인간과 축생의 중간에 위치한 세계로, 수미산과 지쌍산 사이의 바다 밑에 있다고 합니다. 수라는 아수라(阿修羅)의 줄인 말입니다. 원래 아수라는 도리천의 신이었는데 사랑하는 딸을 제석천에게 빼앗긴 데 격분, 제석천과 수백 번 전쟁을 했으나 모두 패하여 천계에서 추방당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수라를 싸움만 일삼는 나쁜 귀신이라고 합니다. 우리들은 주위에서 시끄럽고 난장판일 때 '아수라장(阿修羅場)'이라는 말을 씁니다. 아수라와 제석천의 전장(戰場)에서 나온 말입니다. 축생도(畜生道): 모든 동물들을 가리키는데 축생은 고통이 많고 즐거움이 적으며 식욕, 음욕만 강하고 무지(無智)하여 부모, 형제의 논리가 없으며 싸우고 서로 잡아먹는 공포 속에서 살아갑니다. 아귀도(餓鬼道): 재물에 인색하거나 음식에 욕심이 많거나 남을 시기, 질투하는 자가 가게 된다고 합니다. 아귀의 공통점은 그칠 줄 모르는 탐욕으로 만족할 줄도 모르고 감사할 줄도 모른다고 합니다. 아귀는 세 종류가 있는데 ①무재아귀는 먹으려고 하는 것은 모두 불로 변해 버리기 때문에 아무 것도 먹지 못하는 아귀이며, ②소재아귀는 피나 고름, 똥이나 구토 물 등의 더러운 것만을 먹는 아귀이며, ③다재아귀는 사람들이 먹다 남은 찌꺼기만을 먹는 아귀입니다. 지옥도(地獄道): 지옥은 크게 팔열지옥(八熱地獄)과 팔한지옥 (八寒地獄)으로 나눠집니다. 팔열지옥은 뜨거운 불길로 형벌을 받는 곳이며, 팔한지옥은 혹독한 추위로 형벌을 받는 곳입니다. 각 지옥은 한 단계 내려갈수록 고통은 10배씩 증가하고 고통을 받는 기간은 8배씩 길어지며, 그 중 가장 아래에 있는 아비지옥은 고통과 그 기간이 끝이 없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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