卍-그냥 그냥 사는 겁니다.-卍
아무런 이유도 붙지 않고 조건도 붙지 않고
억지로 살려고 살려고 하지 않아도 그냥 그냥 살아지는 것이 우리네 인생 입니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라.
산은 산대로 물은 물대로 그냥 그렇게 말입니다.
산은 늘 그대로 그 자리에 있건만 아무런 분별도 하지 않고
물은 늘 내 맡겨 흐르지만 아무런 시비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시냇물은 흐르다가 강으로 또 바다로 흘러갑니다.
그렇게 인연 따라 흐르다가 따가운 햇살의 연을 만나면 수증기가 되고
구름이 되고 그러다가 인연 따라 빗방울로 혹은 우박이며 눈으로 내립니다.
언제부터 그랬냐? 할 것도 없고,
왜 그러느냐 할 것도 없고,
어느 모습을 딱히 고집하여
물로만 있지도 않고,
구름으로만 있지도 않고,
빗방울이 되건 눈송이가 되건 탓하는 법이 없습니다.
두 갈래 길나와도 어디로 갈까 분별하지 않고 턱 놓고 가며
어떤 모양의 그릇에 담기더라도 마땅히 모든 모양과 하나가 되어 줍니다.
지난 일에 얽매임도 없으며 미래의 일을 계획 할 일도 없지만
지난 삶이 평온하고 앞으로의 삶도 내맡기고 자유로이 삽니다.
진흙을 만나 흙탕물이 되어도 괴로워하지 않고,
사람 몸 만나 피가 되고 땀이 된다고 좋아할 것도 없습니다.
어떻게 될까,
무엇이 될까,
어디로 갈까,
왜 살아야 할까,
언제 까지 살아야 할까
분별하지 않아도 잘 살아 갑니다.
이렇게 살아도 괜찮고,
저렇게 살아도 괜찮고,
무엇이 되어도 괜찮고,
어디로 가도 괜찮은 참 허허로운 녀석입니다.
그렇게 그냥 그냥 사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순리에 내맡기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일체를 놓음 없이 놓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함이 없이 무엇이든 다 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크게 보았을 때 우리의 삶은 놓고 가는 삶입니다.
다만 사사로이 잡고 있는 것이 많으니
온갖 선악, 시비, 분별, 행과 불행을 제 스스로 만들어
그렇게 만든 틀 속에 빠지니 그것이 문제라면 문제가 됩니다.
그러나 그것 또한 우리에게 문제처럼 보이는 것일 뿐이지
마음자리에서 보면 그것 또한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것 또한 크게 놓고 가는 모습일 뿐입니다.
주인공이 괴로움을 연극하지만 괴로움에 빠지지 않듯,
답답함에 빠져있지만 답답함을 잡지 않고 놓고 있듯,
그렇게 우리의 삶도 참 나의 입장에서는 놓고 가는 것입니다.
이 허허로운 세상
아옹다옹하며 복잡하게 살 것 하나도 없습니다.
그냥 그냥 사는 것입니다.
이미 놓고 가고 있으니 놓는다는 말도 필요 없이 그저 턱 믿고 가면 그만입니다.
놓고 가는 그 큰 마음자리의 흐름에 일체를 내던지고 나면
그냥 그냥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잠시 우리 마음속에서
괴롭고,
아프다,
우울하다,
질투난다 하고는 있지만 그게 다입니다.
그러고는 없는 것입니다.
그렇게 잠시 마음 이었다가 사라지면 없는 것입니다.
10년 전 배고팠던 일이 지금까지 배고픔으로 남아 있지 않듯,
10년 전 오늘 있었던 일들을 지금 낱낱이 다 기억하여 남기고 있지 않듯,
그렇게 그렇게 놓고 가고 있는 것입니다.
잠시 어리석어 잡고 있었던 것 또한 업 식으로 남는다고는 하지만
언젠가 인연 따라 흘러나오면 튀어나오는 대로 받아들이면 그만인 것입니다.
그렇듯 잠시 잡았다 놓는 것을 어찌 잡음이라 하겠습니까.
생각의 차이일 뿐입니다.
잡는다고 하면 잡는 것이 되고 괴로운 것이 되겠지만
놓는다고 하면 그것 또한 놓고 가는 것입니다.
수행자라는 자기 확신만 있으면 됩니다.
수행자는 늘 넉넉합니다.
지음 없이 짓고 받음 없이 받고 사니 말입니다.
이미 다 놓고 사는 것을 굳게 믿고 가시길 바랍니다.
이미 다 놓았는데 무엇이 붙을게 있겠습니까.
생사도 다 놓았는데 살아가며 느끼는 괴로움이 다 무엇이겠습니까.
그냥 그냥 물 흐르듯 허허 로이 살아가는 수행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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