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법구마음행

백유경(百喩經)-67. 떡 하나 때문에 도둑맞은 부부

by 회심사 2017. 5. 9.


=67. 떡 하나 때문에 도둑맞은 부부=
        옛날 어떤 부부가 떡 세 개를 가지고 서로 나누어 먹고 있었다.
        각기 한 개씩 먹고 하나가 남았다.
        그래서 서로 약속하였다.

        "누구든지 말을 하면 이 떡을 먹을 수 없다."

        이렇게 약속하고는 그 떡 하나 때문에 아무도 감히 말을 하지 못하였다.
        조금 있다가 도적이 그 집에 들어왔다.
        도적은 그들의 재물을 모두 훔쳤다.

        그러나 그들은 약속한 것이 있어 눈으로 보고도 말을 하지 않았다.
        도적은 그들이 말하지 않는 것을 보고 남편 앞에서 그 부인을 겁탈하려 했다.

        그러나 남편은 그것을 보고도 말하지 않았다.
        아내는 곧 '도적이야' 하고 외치면서 남편에게 말하였다.

        "이 어리석은 사람아, 어쩌면 떡 한 개 때문에 도적을 보고도 외치지 않습니까."

        그 남편은 손뼉을 치고 웃으면서 말하였다.
        "야, 이제 이 떡은 내 것이다."
        세상 사람들은 이 말을 듣고 모두 그들을 비웃었다.

        범부들도 그와 같다.
        조그만 이름이나 이익을 위하여 거짓으로 잠자코 고요히 있지만 헛된 번뇌와 갖가지 악한 도적의 침략을 받아 선법을 잃고 세 갈래 나쁜 길에 떨어지게 되면서도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고 출세할 길만 구한다.

        그래서 바로 다섯 가지 쾌락에 빠져 놀면서 아무리 큰 괴로움을 당하더라도 환란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저 어리석은 남편과 다름이 없다.

    백유경(百喩經)-67. 떡 하나 때문에 도둑맞은 부부.mp3

     

    백유경(百喩經)-67. 떡 하나 때문에 도둑맞은 부부.mp3
    1.8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