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유인(希有人) : 드물게 있는 사람이라는 뜻 염불하는 사람을 칭찬하는말 염불하여 극락 정토에 왕생한다고 믿는것이 매우 어려운 일인데도 이것을 믿고 염불하므로 이렇게 말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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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인(喜忍) : 3인의1 아미타불이 대자비로 구제하여 주심에 기뻐하는 마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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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천시(希天施) : 8종의시 하늘에 나기를 원하여 남에게 물건을 베플어 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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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Hindu) : 인도에서 불교가 일어난 뒤에 옛적 바라문교의 사상을 고쳐서 부활시킨 다신교. 인도 사람 사이에 성행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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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의 메시아 칼키 : 힌두교에서는 세상의 생성과 소멸을 유가의 4주기로 설명한다. 유가의 1신년은 인간세상의 360년에 해당한다. 마치 불교의 정법(正法) 상법(像法) 말법(末法)의 삼시(三時)와 흡사한 것이다. 1기는 크리타유가로 4천8백신년에 해당한다. 정의와 도덕이 세상을 다스린다. 사람은 병에 걸리지도 않는다. 2기는 트레타유가로 3천6백신년이다. 정의와 도덕이 크리타유가보다 4분의 1정도 부족하다. 또한 3기는 드바파라유가로 2천4백신년이다. 세상에서 정의와 도덕이 사라지고 혼란이 격심해진다. 마지막이 칼리유가다. 1천2백신년에 해당한다. 애욕과 환란이 일어난다. 재앙과 기근이 세상 이곳저곳에서 벌어진다. 이른바 말세의 조짐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때 비슈누신은 칼키의 화신으로 등장한다. 칼키는 백마탄 기사의 모습이다. 말하자면 세상을 구원하는 구세주가 칼키인 셈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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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德(대덕 : 덕이 높은 큰 스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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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師(대사) : 큰 스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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法師(법사) : 경전에 통달하여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선양하는 스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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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무외(無畏) : 설법할 때 두려움이 없는 네 가지 공덕. 1, 나는 일체 것을 다 안다. 2, 나는 일체 번뇌를 다 끊었다. 3, 나는 도(道)를 장애하는 모든 것을 다 알 수 있다. 4, 나는 괴로움을 없애는 길을 능히 설법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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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사(事) : 부처님과 스님네를 공양하는 四종의 물건, 곧 음식.의복.와구(臥具)탕약(湯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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