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천개(天蓋)-천상(天道)

by 회심사 2017. 5. 11.
천개(天蓋) : 장엄물의 하나. 닫집이라고도 함. 불보살 상이 안치된 불단 위에 일산(日傘)양식의 덮개를 조성하여 장엄을 도모한 조형물. 본래 비나 먼지 등을 방지 하기 위해서 조성하기 시작했으나, 후대에는 장엄의 기능이 더 강조되었다.
천계(天界) : 욕계천·색계천·무색계천의 총칭으로서, 천상계를 말한다. 욕계천의 사천왕·도리천·도솔천·염마천·화락천·타화자재천, 색계천의 초선천·이선천·삼선천·사선천·무상천·오나함천, 무색계천의 공처천·식처천·무소유처천·비상비비상처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천관(天冠) : 가장 훌륭한 관의 뜻으로 영락으로 장엄한 보배관.
천도(薦度) : 죽은 이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불보살에게 재를 올려서 영혼들로 하여금 정토나 천계에 태어나도록 기원하는 법식. 천혼(薦魂), 천영(薦靈)이라고도 한다.
천도시장(天道施掌) : 인과응보(因果應報)의 도리가 천지에 펼쳐 있어, 어떠한 미세한 것에라도 빠짐없이 미치어 있음을 말함.
천룡팔부(天龍八部) : 팔부중(八部衆).
천마(天魔) : 欲界(욕계)의 第六天(제육천) 곧 他化自在天(타화자재천)의 임금은 魔王(마왕)으로 그 이름을 波旬(파순)이라 하는데, 그는 항상 불법을 파괴 하려고만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불도를 닦는 이가 있으면 그의 궁전이 흔들리기 때문이란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불법을 닦겠다는 생각을 낼 때에 곧 천마가 따르게 된다. 다시 말하면 한 생각이 일어나는 그것이 곧 천마이다.
천묘(天妙) : 천상의 꽃 이름.
천복륜상(千輻輪相) : 三十二상(相)의 하나로서 발바닥에 바퀴살 같은 발금이 있는 것
천상(天道) : 욕계, 색계, 무색계를 통틀어 일컫는 말. 십선을 행하고, 4 선 8정을 닦은 과보로 태어나는 세계로 즐거움이 아주 많은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