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찰제리(刹帝利)-천(天)

by 회심사 2017. 5. 11.
찰제리(刹帝利) : 크샤트리야의 음역. 인도의 *4성(姓) 중 하나로서 다른 3성(姓)을 지배하는 왕종(王種). 최상 계급인 바라문 다음의 지위를 갖는다.
찰진겁(刹塵劫) : 기나긴 시간을 말한다. 한량없이 넓어 생각조차 할 수 없는 넓은 세계를 부수어 가는 먼지를 만들어 그 생각할 수 없이 많은 먼지 수효의 겁(劫)이 얼마나 되는 세월인지를 생각할 수 없다. 이 劫(겁)을 찰진겁(刹塵劫)이라 한다.
참선(參禪) : 좌선은 바른 자세로 앉아 일체의 생각을 쉬는 것으로, 앉아서 참선한다는 것입니다. 참선은 우리에게 익숙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참선을 처음 하게 되는 사람들은 어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참(參)은 생각함을 뜻하고, 선(禪)도 사유함을 뜻합니다. 그래서 예 문헌에는 사유수(思惟修: 선정을 말하는 것으로 마음을 한 것에 모아 사유(생각하는 것)하는 것을 말합니다. )로 번역하기도 하였습니다. 딸서 참선이란 '깊이 사유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약>
채음 : 중국 후한 때의 승려로 명제의 명으로 서역에 갔다가, 영평 10년(67)에 42장경과 불상을 모시고 중인도의 승려인 가섭마승·축법란 등과 함께 돌아왔다.
처(處) : 영역이나 장소의 의미로 입(入)이라고도 번역되는 말. 만유(萬有)를 3종으로 분류한 것 중 하나. 근(根)과 경(境)이 심(心)과 심소(心所)의 작용을 일으키는 것을 말함. 6근(根)과 6경(境)으로 나누며, 그 둘을 합하여 12법 또는 *12처라고 함. 아야달나(阿耶 那), 입(入). 도리(道理), 합리적인 이치를 말함.
처비처(處非處) : 처와 비처, 즉 도리(道理)에 맞는 것과 맞지 않는 것.
처비처지력(處非處智力) : 부처가 갖추고 있는 10역(力) 중 하나. 처(處)와 비처(非處)를 명료하게 구분하여 아는 지력, 즉 도리(道理)에 맞는 것과 맞지 않는 것을 구분하여 아는 지력를 말함.
처사 : 재가의 남자 신도를 부르는 호칭. ⇒ 거사(居士).
천(天) : ① 제바·소라라 하며, 광명·자연·청정하다·자재하다·특히 뛰어나다 등의 뜻임. 인간 이상의 승묘한 과보를 받는 곳으로서, 그 일부분은 수미산 안에 있고 그 일부분은 멀리 창공에 있음. 모두 합하여 천취라고 하는데, 이것은 6취 가운데 하나임. 그리고 그 모든 귀신은 거주처에 관계없이 모두 천이라고 함. ② 모든 좋고 묘한 것을 일컫는 말. 사람 가운데 좋은 것도 천화라고 함.
천(天) : 제바(提婆). ①6취(趣) 중의 하나. 욕계, 색계, 무색계 등의 3계(界)에 있는 모든 천계(天界)를 가리킴. 천도(天道). 8부중(部衆)의 하나로서 모든 천계에 살고 있는 천인(天人). 초인적인 힘을 지니고 있는 귀신 등을 통칭하는 말. 3승(乘)의 과(果)를 성취한 성자에 대한 존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