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오추사마-온(蘊)

by 회심사 2017. 5. 12.
오추사마 : 오추슈마의 음역. 더러운 것을 제거해 주는 명왕(明王) 이름. 형상은 팔이 여섯 개, 네 개, 두 개 등이며, 분노한 얼굴 모습을 띤다.
오탁(五濁) : 오탁은 악한 세상에 있어서의 5종류의 더러움을 이릅니다. 1) 겁탁(劫濁) : 시대의 혼탁함을 말합니다. 2) 견탁(見濁) : 사상의 혼란을 말합니다 3) 번뇌탁(煩惱濁) : 번뇌가 무성해 지는 것을 이릅니다. 4) 중생탁(衆生濁) : 중생의 과보(果報)가 쇠퇴하고 고통이 많아지는 모습을 이릅니다. 5) 명탁(命濁) : 중생의 수명이 짧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오탁악세(五濁惡世) : 오탁이 일어나는 말세. 불교에서 말하는 종말론의 일종. 그 시기는 인간의 수명이 8만 4천 세에 이르는 때로부터 시작되어서 2만 세에 이르기까지 5탁이 증가된다고 한다.
오통(五通) : 다섯 가지 신통력. 신족통(神足通), 천안통(天眼通), 천이통(天耳通), 타심통(他心通), 숙명통(宿命通) 등. 오신통(五神通).
오행(五行) : 오행은 오온을 말하기도 하고, <열반경>에서 설한 보살이 수행하는 5종류의 행법을 말합니다.

① 성행(聖行) : 계(戒), 정(定), 혜(慧)에 의해 수행하는 보살의 정행(正行)을 말합니다.

② 범행(梵行) : 깨끗한 마음으로 사람들의 고통을 없애고, 즐거움을 주는 행(行)을 말합니다.

③ 천행(天行) : 하늘의 도리에 의한 묘행(妙行)을 말합니다.

④ 영아행 : 영아에게 대하듯이 자비의 마음으로 작은 선을 행하는 것입니다.

⑤ 병행(病行) : 괴로워하는 인간과 같이 고통이나 병을 보여주는 행입니다.
오후득지(五後得智) : 자신의 수행을 만족하게 한 후의 보살이 타인을 교화하기 위해서 갖는 5가지 지혜를 말합니다. 1) 보고자 하는 대상을 자유자재로 알 수 있는 통달지(通達智) 입니다. 2) 관심(觀心) 중에 제사상(諸事象)의 상(相)을 요지(了知)한 것을 억념(憶念)하고, 관심을 끝내도 잊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수념지(隨念智)입니다. 3) 요지한 모든 대상에 있어서 바른 가르침을 세워, 타인을 수행시킬 수 있는 안립지(安立智)입니다. 4) 이미 얻은 지혜에 의해서 먼저, 대상이 되는 모든 제사상의 화합하고 있는 모습을 관찰하고, 모든 번뇌를벗어 깨달음에 향하게 하는 화합지(和合智)입니다. 5) 자신이 바라는 모든 일들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여의지(如意智)입니다.
옥야경(玉耶經) : 경전 이름. *수달 장자의 며느리였던 옥야의 부덕(婦德)이 부족함을 보고서, 수달 장자가 석가모니를 청하여 설법을 듣게 하였는데, 그 결과 옥야가 불법에 귀의하고 깊은 신심으로 불법을 실천했다는 내용이다.
옥호(玉毫) : 32상(相)의 하나. 부처님의 두 눈썹 사이에 있는 희고 빛나는 가는 털.
옥황(玉皇) 상제(上帝) : 도가(道家)에서 말하는 하느님. 옥제(玉帝)라고도 한다
온(蘊) : 쌓여서 모여진 것이나 분류된 것이라는 뜻으로 인간 존재를 구성하는 요소를 뜻하는 말로 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