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예류과(預流果)-오가칠종(五家七宗)

by 회심사 2017. 5. 12.

예류과(預流果) : 아라한의 지위에 이르는 단계를 나타내는 4과(果) 중의 제1과. *삼계(三界)의 견혹(見惑)을 모두 끊고서 비로소 성자의 흐름에 들어섰다는 뜻. 깨달음으로 향하는 흐름에 갓 합류한 경지. 성자의 대열에 갓 들어선 자로서의 과보. *수도(修道)에 들어선 지위. 이것을 향해 수행하고 있는 과정을 예류향이라고 한다.
예류향(預流向) : 성문사향(聲聞四向) 가운데 하나이다. 예류향에 나가는 동안을 말한다. 흘러 세지 않는 성지(聖智)를 처음 얻어 견도위(見道位)의 성자, 곧 3계에 보이는 의혹과 88사(使)를 끊는 견도의 15심(心) 동안을 말한다. 역루향(逆流向)이라고도 한다
예배(禮拜) : 공경하고 순응하는 마음으로 합장하고 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배 중 오체투지(五體投地)란, 신체를 땅에 엎드리고 양손과 양발을 땅에 펴며 머리를 땅에 붙여 경례하는 것으로 최고의 경례법을 말합니다.
예불(禮佛) : 합장공경(合掌恭敬恭敬)하여 부처님께 예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불독경(禮佛讀經) : 부처님께 예배하고 경(經)을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찬(禮讚) : 부처님 앞에 예배하고 그 공덕을 찬탄함. 삼보를 예배하고 그 공덕을 찬탄하는 것. 훌륭한 것, 좋은 것, 아름다운 것을 높이고 기 리는 것.
예토(穢土) : 정토(淨土)의 반대어. 더럽고 고통스런 국토. 극락 정토와 대비하여 세속의 중생들이 살아가는 곳을 일컫는 말. 진도(塵道)라고도 함.
예하(猊下) : 부처나 보살이 앉는 자리. 고승대덕을 높이는 말. 스님께 보내는 편지에 받을 사람 이름 밑에 써서 경의를 나타내는 말.
오가(汚家) : 비구(比丘)가 재가(在家)의 사람들에게 물건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물건을 받은 사람은 은혜를 갚을 것을 생각합니다. 그리고 받지 못한 사람은 기뻐하지 않으며, 평등한 보시의 마음에 방해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오가칠종(五家七宗) : 중국 선종을 가풍의 차이에 따라 분류한 것. 6조 혜능계의 남종선의 법맥, 임제, 위앙, 조동, 운문, 법안을 5가라 하고 임제로부터 파생된 양기. 황룡의 2종을 더하여 5가 7종이 라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