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십력(十力)-십사무외력(十四無畏力)

by 회심사 2017. 5. 12.
십력(十力) : 부처님의 열 가지 힘입니다.

부처님의 십력은

첫째, 바른 도리와 그렇지 않은 도리를 판별하는 지혜의 힘입니다.
둘째, 선악업과 그 과보를 여실히 아는 지혜의 힘입니다.
셋째, 4선· 8해탈· 3삼매 등을 여실히 아는 지혜의 힘입니다.
넷째, 중생의 근기의 높고 낮음을 여실히 아는 지혜의 힘입니다.
다섯째,중생의 욕망을 끊고 절제하는 능력을 아는 지혜의 힙입니다.

여섯째, 중생계와 그 성류(性類)를 여실히 아는 지혜의 힘입니다.
일곱째, 어떤 수행에 의해 어떤 도에 나가는가를 여실히 아는 지혜의 힘입니다.
여덟째, 중생의 숙명(宿命)을 여실히 아는 지혜의 힘입니다.
아홉째, 중생의 미래를 여실히 아는 지혜의 힘입니다.
열째, 일체의 번뇌가 다한 것을 여실히 아는 지혜의 힘입니다.
십만팔천국토(十萬八千國土) : 「아미타경」에는 십만억 국토, 또는 십만팔천 국토를 지나가야 극락세계에 이른다고 하였다.
그 국토란 한 부처님의 교화하는 세계 곧 한 대천세계(大千世界)를 말한다.
그러나 유형적인 세계만을 말한 것이 아니라, 마음 가운데에 있는 十惡(십악)과 八邪(팔사)를 없애 버리면 그 자리가 곧 "극락"이 된다고 했다.

十惡은 十善의 반대로 곧〈 殺生(살생), 偸盜(투도), 邪淫(사음), 妄語(망어), 兩舌(양설), 惡口(악구), 綺語(기어), 貪欲(탐욕), 瞋에(진에), 邪見(사견) 〉등이다.

그리고 八邪(팔사)는 팔정도(八正道)와 반대되는 것으로〈 邪見(사견), 邪志(사지=邪思惟·사사유), 邪語(사어), 邪業(사업), 邪命(사명), 邪方便(사방편=邪精進·사정진), 邪念(사념), 邪定(사정) 〉등이다. 이와 같은 죄업과 망상이 끊어지면 그 자리가 곧 극락세계인 것이다.
그래서 "관무량수불경"에는「여기에서 멀지 않다 (去此不遠;거차불원)」고 가르친 것이다.
십명(十名) : 부처에게 있는 공덕상을 일컫는 여래, 응공, 오편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 등의 열 가지의 명칭을 말한다. 겁초에는 모두 만명이었는데, 중생이 점차 노둔해지면서 천명으로 줄어들고, 다시 중생이 혼미해지면서 백명으로 감하고, 중생이 다시 어리석어지면서 10명으로 줄었다고 하며 10호라고도 한다.
십명(十明) : 열 종류의 지명(智明)이라는 뜻이다. 십지보살이 갖추어야할 선지타심지명, 무애천안지명, 심입과거제겁무애숙명지명, 심입미래제겁무애지명, 무애청정천이지명, 안주무외신력지명, 분별일체언읍지명, 출생무량아승지색신장엄지명, 일체제법진실지명, 일체제법멸정지명 등 10종의 지명을 말하며 십통이라고도 한다.
십문(十問) : 대일경 초에 금강수가 부처에게 질문한 보리심의 성은 어떤 것인가, 보리심의 상은 어떤 것인가, 마음의 몇차제를 거쳐 보리심을 얻는가, 모든 마음의 차별의 모양은 어떤 것인가,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구경의 보리심을 얻을 수 있는가, 보리심이 갖춘 미묘한 공덕은 어떠한가, 장차 어떤 행을 수행할 것인가,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중생의 이숙심은 어떤 것인가, 유가행자의 마음과는 어떻게 다른가 등의 열 가지 문제.
십바라밀정진도(十波羅蜜精進圖) : 십바라밀정진도는 십바라밀의 가르침을 도식화한 10개의 기호이다. 흔히 십바라밀도라고 한다. 십바라밀이란 대승불교에서 깨달음으로 가는 길을 닦는 보살의 10가지 실천 수행덕목으로서 육바라밀의 연장이다. 즉 육바라밀(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에 방편, 원(願力), 정력(正力), 지(智)를 더한 것이 십바라밀이다. 이러한 십바라밀을 도식화한 십바라밀도는 첫째, 둥근달(圓月, 보시) 둘째, 반달(半月, 지계) 셋째, 신날(인욕) 넷째, 가위(剪刀, 정진) 다섯째, 구름(선정) 여섯째, 금강저(金剛杵, 지혜) 일곱째, 좌우우불 (左右雙井, 방편) 여덟째, 전후우물(前後雙井, 원) 아홉째, 두 개의 고리 (環二周, 력) 열번째, 별 가운데 둥근달(星中圓月, 지)이다.
십법(十法) : 정언의 성취, 행의 성취, 불성의 성취, 보리심 즐기기, 법 즐기기, 정법 보기의 즐김, 정법의 행함, 정법의 따름, 아만 등의 일 멀리 분리시키기, 모든 비밀스러운 말을 잘 통달하여 성문과 연각 등을 즐기지 않음 등 불언을 성취할 열가지 법을 지칭한다.
십변처(十遍處) : 육대와 사현색의 하나하나가 일체처에 가득하다고 관하는 관법의 열 가지로 ① 지변처. ② 수변처. ③ 화변처. ④ 풍변처. ⑤ 청변처. ⑥ 황변처. ⑦ 적변처. ⑧ 백변처. ⑨ 공무변처. ⑩ 식무변처.
십불선업도(十不善業道) : 살생·투도(偸盜)· 사음(邪훟)· 망어(妄語)· 기어(綺語)· 양설(兩舌)· 악구(惡口)· 탐(貪)· 진(瞋)· 치(癡) 등 열 가지 종류의 악행이라는 뜻이다.
십사무외력(十四無畏力) : 관세음보살이 얻은 14가지의 무외한 힘.
《 ① 중생을 고통에서 벋어나게 하는 힘.
② 불 속의 중생을 타지 않게 하는 힘.
③ 물에 빠진 중생을 구제 하는 힘.
④ 귀신의 해를 입지 않게 하는 힘.
⑤ 살해를 당하게 되어도 칼이 토막토막 부서지게 하는 힘.

⑥ 어두운 성품을 없게하여 야차나 나찰등 악귀를 보지 못하게 하는 힘.
⑦ 중생에게 쇠고랑, 칼, 오랏줄같은 것이 몸에 붙지 못하게 하는 힘.
⑧ 험난한 길을 가더라도 도적이 겁탈하지 못하게 하는 힘.
⑨ 음욕을 여의게 하는 힘.
⑩ 성내는 마음을 없애게 하는 힘.
⑪ 어리석음을 영원히 여의게 하는 힘.
⑫ 지혜총명한 아들을 낳게 하는 힘.
⑬ 단정한 딸을 낳게 하는 힘.
⑭ "관세음보살"을 한번 부르는 것이 62억 항아사 보살의 명호를 부르는것과 맞먹는 복덕이 되게 하는 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