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심왕(心王)-십대제자(十大弟子)

by 회심사 2017. 5. 12.
심왕(心王) : 마음 자체. 마음 작용의 근본이 되는 것. 마음의 개별적인 작용에 대해, 마음이 인식 대상의 총체적인 양상을 받아들여 통합하는 기능을 왕에 비유한 것.
심우도(尋牛圖) : 수행자가 수행을 통해 본성을 깨닫는 과정을 잃어버린 소를 찾는 일에 비유해서 그린 선화(禪畵)입니다. 그 과정을 10단계로 구분하고 있어 십우도(十牛圖) 혹은 목우도(牧牛圖) 라고도 합니다. 심우도에는 송나라 곽암(廓庵)이 만든 것과 그와 같은 시대 보명(普明)이 만든 것의 두종류가 있으나 한국에서는 곽암의 심우도가 주로 그려졌습니다.
심의식(心意識) : 마음과 사려와 인식을 모두 일컫는 말. 구사론에서는 *6식을 일컫는 말. 6식은 모든 사고와 상념을 집합하여 행위를 일으키므로 *집기(集起)를 의미하고, 온갖 종류의 사리를 사고하므로 사려(思慮)를 의미하며, 사물의 본체를 파악하여 식별하므로 요별(了別)을 의미한다.

유식학에서는 정신 활동을 세 가지 측면에서 파악한 것. *8식 모두에 심.의.식의 뜻이 있지만, 제8식인 *아뢰야식은 온갖 현상의 *종자를 모아 표상으로 현출시키는 원리이므로 심(心)이라고 불린다. 제7식인 *말나식은 대상을 두루 깊게 헤아려 사려하므로 의(意)이라고 불리며, 나머지 6식은 대상을 주로 명료하게 식별하므로 식(識)이라고 불린다.
심해탈(心解脫) : 탐욕을 끊은 결과 애욕을 없애고 마음에 생각나는 대로 자유경에 노닐 수 있음을 가리키는 말로서 혜해탈(慧解脫)이라고도 한다.
심희유경(甚希有經) : 당나라 현장이 번역한 책의 이름으로 전1권이다. 무상의경의 교량조불공덕품 제1 및 부속품 제7의 별도 번역서이다.
십계 : 세속인, 스님, 보살이 준수해야 할 열 가지 자발적인 윤리 덕목. ①세속인의 준수 사항으로서 소승과 대승에서 설하는 10항의 훈계. 신.구.의(身口意) 3업의 측면에서 그릇된 행위를 경계하는 것.

1. 살생하지 말라는 불살생(不殺生).
2. 훔치지 말라는 불투도(不偸盜).
3. 간음하지 말라는 불사음(不邪 ).
4. 거짓말하지 말라는 불망어(不妄語).
5. 실없고 잡된 말을 하지 말라는 불기어(不綺語).

6. 멸시하는 말을 하지 말라는 불악구(不惡口).
7. 이간질하지 말라는 불양설(不兩舌).
8. 탐욕을 부리지 말라는 불탐욕(不貪欲).
9. 노여워하지 말라는 부진에(不瞋 ).
10. 그릇된 견해에 빠지지 말라는 불사견(不邪見). 불살생.불투도.불사음은 신업(身業), 불망어.불기어.불악구.불양설은 구업(口業) 또는 어업(語業), 불탐욕.불진에.불사견은 의업(意業)을 훈계한다.

십선(十善), 십선계(十善戒). *사미와 *사미니를 규제하는 소승의 10계. 사미와 사미니가 준수해야 할 10항의 기본 계율.

1. 살생하지 말라는 불살생계(不殺生戒).
2. 훔치지 말라는 불투도계(不偸盜戒).
3. 음욕을 품지 말고 음행하지 말라는 불음계(不 戒).
4. 거짓말하지 말라는 불망어계(不妄語戒).
5. 술을 마시지 말라는 불음주계(不飮酒戒).

6. 향수나 꽃다발로 바르거나 치장하지 말라는 불도식향만계(不塗飾香 戒).
7. 노래와 춤을 듣지도 말고 보지도 말라는 불가무관청계(不歌舞觀聽戒).
8. 사치스럽고 화려한 자리에 앉거나 눕지 말라는 불좌고광대상계(不坐高廣大牀戒).
9. 때 아닌 식사를 하지 말라는 불비시식계(不非時食戒).
10. 금이나 은 등의 보물을 받거나 비축하지 말라는 불축금은보계(不蓄金銀寶戒). 대승불교의 범망경(梵網經) 등에서 설하는 것으로서, 10종의 중대한 금계(禁戒). 이것을 어기는 것은 교단으로부터 추방당할 수 있는 중죄가 된다.

십중계(十重戒), 십중금(十重禁). 십중금계(十重禁戒).
1. 불살계(不殺戒).
2. 불도계(不盜戒).
3. 불음계(不 戒).
4. 불망어계(不妄語戒).
5. 술을 사거나 팔지 말라는 불고주계(不 酒戒).

6. 재가.출가의 보살 및 비구.비구니의 죄과를 들추어 말하지 말라는 불설과죄계(不說過罪戒).
7. 자기를 높이고 타인을 비방하지 말라는 불자찬훼타계(不自讚毁他戒).
8. 베푸는 데 인색하지 말라는 불간계(不 戒).
9. 화내지 말고 타인의 사죄를 받아들이라는 불진계(不瞋戒).
10. 불.법.승의 삼보를 비방하지 말라는 불방삼보계(不謗三寶戒). 이 밖에도 문헌이나 종파에 따라 여러 종류의 십계가 있다.
십곡(十穀) : 쌀 보리 수수 조 콩 등을 오곡이라 하고, 여기에 대두 녹 두 참깨 매물 피 등을 합쳐서 10곡이라 하였음. 10곡의 기준은 시대와 지방에 따라 다소 다를 수도 있음. 불교와 도교의 수련 장에서는 10곡의 섭취를 끊는 수행을 하여왔다.
십공덕(十功德) : 부처가 비구에게 무익한 세론을 제지하고 논하게 했던 정근, 소욕지족, 용맹심, 다문능여인설법, 무외무공, 계율구족, 삼매성취, 지혜성취, 해탈성취, 해탈견해성취 등의 10가지 공덕을 말한다.
십념(十念) : 열은 가득 찬 숫자이며, 끝맺는 숫자이다. 그러므로 열번 염불한다는 것은 몸과 말과 생각의 삼업을 다 기울여 빈틈없이 염불하는 것을 말한다. 一念(일념) 즉 한 생각으로 염불한다는 것도 한번만 생각한다는 말이 아니고, 한결 같은 생각 또는 생각 없는 생각을 말하는 것이니「十念이 곧 一念」인 것이다.
십대제자(十大弟子) : 부처님의 출가제자는 천여 명을 넘어 상당히 많이 있었고, 이들 모두는 훌륭한 성자로 세인들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이들 가운데 특히 수행과 지혜가 특출한 제자 10인을 간추려 십대제자(十大弟子), 또는 석가십성(釋迦十聖) 이라고 부릅니다. 사리불, 목건련, 마하가섭, 수보리, 부루나, 마하가전연,아나율, 우바리 , 라후라, 아난다가 이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