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변상도(變相圖)-보당불

by 회심사 2017. 5. 13.
변상도(變相圖) : 부처님의 일대기 또는 불교설화에 관한 여러 가지 내용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변상이란 변현(變現)된 상이라는 뜻으로서 부처님의 본생 혹은 정토 등의 변현상을 그린 것을 말합니다. 변상도는 일반적으로 부처님의 전생을 묘사한 본생도와 일대기를 나타낸 불전도 그리고 서방정토의 장엄도가 그 기본을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변상도는 대체적으로 여러 가지의 교훈적이고 감계(鑑戒)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변정천왕(遍淨天王) : 색 계(色界) 제3선천(第三禪天)의 제 3천. 이 하늘 은 거룩하고 깨끗하며 아름다움으로 가득찼있음.
변행외도(遍行外道) : 선재동자가 보살의 지헤와 행을 묻기 위하여 방 문한 2l번째 선지식. 그는 선재동자에게 "일체처에 이르는 보살 의 행문"을 설하였다.
별교(別敎) : 천태종에서 말하는 화법4교(化法4敎)의 하나. 미혹한 견해 를 벗어나 평등한 이치를 깨달으라고 가르치신 교법.
별상(別相) : 차별상(差別相). 총상(總相). ①사물의 개별적이며 특수적인 양상을 말함. 6상(相)의 하나. 사물 각각이 서로 다른 모습을 지닌 것.
별시염불(別時念佛) : 1일, 2일, 3일 내지 7일, 이 칠일, 삼칠일, 백일 동 안 도장에 들어가 기한을 정해서 계를 지키며 염불하는 것.
별원(別院) : 별당. 가람 이외에 별도로 지은 것으로 승려가 주거하기 위하여 세운 당사(堂舍). 본사 이외에 별도로 지은 사원의 출장소.
보관(普觀) : 자기가 정토에 왕생(往生)한 것을 관하는 것으로 정토에 왕생하여 연화가 얼려 불보살이 허공에 가득함을 생각합니다.
보구중생묘덕주야신(普救衆生妙德主夜神) : 선재동자가 보살의 지혜와 행을 묻기 위하여 방문한 35번째 선지식. 그는 동자에게 '일체 세간에 넓이 나타나 중생을 조복하는 보살의 해탕문"을 설하였다.
보당불 : 범어로는 라크나케투(Ratna-Ketu)이며, 티벳어로는 린첸톡(Rinchen-Tog)입니다. 보당여래 또는 보성불이라고도 합니다. 그림으로 나타내며 밀교의 태장계만다라 중대 팔엽원의 동방에 위치한 부처님입니다. 이 부처님은 보리심의 덕을 주관하며 보당으로써 보리심을 발하고 있음을 표현다고 있습니다. 즉 일체 지원으로써 당기를 삼고 보리수 아래에서 마군의 무리를 항복시키므로 보당불이라 이름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