卍-003 격의 불교란 어떠한 의미와 의의를 지니는가-卍
유교보다도 도교의 영향이 특히 두드러지는데, 주로 도교의 사고방식을 이용하여 불교의 이해를 도모한 것이 격의불교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여 인도에서 성립된 이질적인 불교를 중국화 하는데 성공했다는 것에 격의불교의 의의가 있습니다. 불교의 몇몇 관념들이 중국에 맨 처음 출현하게 된 데는 도교의 종교적 입장이 분명히 매개체로서 작용하였습니다. 중국인의 시각으로 볼 때, 관념과 실천에 있어서 불교와 도교 사이엔 표면상 많은 유사점이 있습니다. 중국에서 초기에 성립된 불교문헌들은 불교의 관념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흔히 도교의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불교에 대한 오해를 깊게 하였습니다. 격의불교를 본격적으로 제창했던 사람은 축법아(竺法雅)인데, 그는 숫자로써 교리를 정리하는 법수(法數)에 관해서 격의라는 해석방법을 적용했습니다. 예를 들면 오계를 설명하면서 유교의 오상(五常 : 仁, 義, 禮, 智, 信)이라는 윤리개념을 차용하여 이해시키려 하는 등 본래의 의미에서 벗어난 번역어가 제시되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이질적인 타(他)문화의 언어를 이해하기 쉽게 자(自)문화의 기존언어를 빌어 방편적으로 이해하는 방식을 격의라고 규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타문화의 언어를 본격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일시적이고 초기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격의는 당시의 귀족사회에서 많은 지지를 받으며 번져감으로써 원의를 정확히 이해하려는 일에 등한히 하고 불교를 중국사상과 혼합 및 융합 시켜 본래의 의미를 변질시키는 폐단을 낳게 되었습니다. 불교 본래의 현실해결적인 실천적 입장이 도외시되고, 무위적, 도피적 성격의 종교로 불교가 오해되게 만들었으며, 대상 전체를 왜곡하고 거기에 담긴 진정한 의미를 축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따라서 격의불교는 문화적 주체성을 강조하거나 문화의 수용방식으로 권장할 만하지만 극복되어야 할 것이 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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