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054 불자들이 항상 간직해야 할 마음가짐과 생활태도는

by 회심사 2017. 5. 15.


卍-054 불자들이 항상 간직해야 할 마음가짐과 생활태도는-卍

    불교를 삶의 지표(指標)로 삼아 보다 올바르고 보람찬 인생을 추구해가는 불자들은 과연 어떠한 마음가짐과 생활태도를 지니고 자신의 삶에 임해야 할까요.

    불교는 그 자체가 모두 불자들의 올바른 삶의 방향과 태도를 일깨우는 것이므로 어느 하나도 빼놓을 수 없는 귀중한 가르침들입니다만, 오늘날 우리들의 생활 여건이나 사회적 조건들을 감안 할 때 다음의 몇 가지는 특히 불자들이 명심해야 할 사항들이라고 생각됩니다.

    첫 번째로 삼보(三寶)에 대한 예경심(禮敬心)과 더불어 삼보를 수호하는데 앞장서는 마음가짐을 지녀야 하겠습니다.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 및 불교 교단은 우리 불자들 모두의 귀의처이자 마음의 보루입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불자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삼보 수호에 매진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둘째, 불자들은 정기적으로 법회에 참석하며 부처님의 가르침이 담긴 불서들을 읽는 습관을 일상화해야 하겠습니다. 불교는 맹목적인 믿음보다도 스스로의 깨달음을 중요시하는 종교이므로 항상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익히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셋째, 정기적으로 수입 중 일정액을 사찰이나 자선기관에 보시하는 생활을 체질화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사찰은 신도들의 희사금으로 운영되며 부처님의 가르침을 많은 이들에게 전해 주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사찰의 활발한 활동을 위하여 재정적으로 후원하는 것은 우리 불자들의 당연한 의무입니다.

    넷째, 스스로 배워 익히고 깨달아 아는 불교의 가르침을 이웃에게도 베푸는 생활을 습관화해야 하겠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우리들이 이웃에 전하는 노력에 의해 생명을 지니며 그로 말미암아 불교의 궁극적인 목표인 정토 세계의 구현이 가능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 항상 간직해야 할 마음가짐과 생활태도는.mp3




불자들이 항상 간직해야 할 마음가짐과 생활태도는.mp3
2.0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