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나무아미타불 칭명염불의 현세 및 내세의 이익

by 회심사 2017. 8. 22.

 

진정으로 염불한다면 세간의 복보를 따로 구하지 않아도 저절로 세간의 복보를 얻게 된다는 것이다.

예컨대 무병장수한다든지, 집안이 평안하다든지, 자손들이 출세를 한다든지, 모든 인연이 뜻대로 이루어진다든지, 모든 일이 순조롭게 처리된다는 것 등이다.

이는 염불의 현세이익을 인정한 것으로, 구하지 않아도 저절로 얻게 되고 자연스럽게 있게 되는 것이다.

1.현세이익

멸죄증상연 滅罪增上緣

  중생들이 칭념하면 다겁생의 죄를 소멸한다. 예컨대 『관경』의 하품상생에서 일념(한 번의 칭명)으로 50억겁의 생사중죄를 소멸한다고 하셨고, 하품하생에서는 일념으로 80억겁의 생사중죄를 소멸한다고 하셨다.

 

  호념증상연 護念增上緣

  불보살이 자주 염불행자의 곁으로 오셔서 그림자가 형상을 따르듯이 호념을 해주신다. 예컨대 『관경』에서 설하시길,‘염불중생을 섭취하여 버리지 않으신다.’‘염불하는 사람은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이

그의 좋은 벗이 되어주신다.’고 하였다.

 

  견불증상연 見佛增上緣

염불삼매에 의해 아미타불을 친견하게 된다. 앞에서 서술한 근연近緣으로 부처님을 친견하는 것과 같다.

(4)내가 무량겁 동안 시주가 되어 널리 가난한 자들을 구제할 없다면 맹세코 성불하지 않겠느니라.

我於無量劫,不為大施主,
普濟諸貧苦,誓不成等覺。

 

 2. 내세이익

  (1)섭생증상연 攝生增上緣

  ‘섭생이란, 곧 왕생을 염원하는 행자가 임종할 때 부처님과 성중들이 자연히 영접하러 오셔서 원력으로 거두어 왕생함을 말한다. 18원이 주가 되고, 부차적으로 제19·20·35원에 이른다.

 

  (2)증생증상연 證生增上緣

  ‘증생이란, 중생들의 왕생이 허망하지 않음을 증명하는 것으로, 여기에 세존의 증명과 제불의 증명이 있다. 예컨대 『아미타경』에서 전수염불을 하는 사람은 육방에 계시는 항하사 모래수와 같이 많은 제불들이 전부 광장설廣長舌 내밀어 범부들을 위해 결정코 죄를 소멸하고 왕생함을 증명하신다고 설하였다.

 

다섯 가지 증상연에는 현세와 내세의 두 이익(現當二益)이 포함되어 있는데, 멸죄·호념·견불 세 가지는 현세의 이익에 속하고, 섭생·증생 두 가지는 당래 후세의 이익에 속한다. ‘다섯 가지 증상연세 가지 연三緣을 서로 배대하면, 멸죄·섭생은세 가지 연가운데 증상연에 해당하고, 호념은세 가지 연가운데 친연에 해당하며, 견불은세 가지 연가운데 근연에 해당하며, ‘세 가지 연에서 공통으로 밝힌 근기는 범부이며, 범부의 왕생은다섯 가지 증상연가운데 증생증상연에 해당한다.

 

  다섯 가지 증상연五增上緣·현세와 내생의 이익現當二益·세 가지 연三緣의 배대 표

 

https://t1.daumcdn.net/cfile/cafe/234C2F3F54C9D75C1B

 

 

 3.제불의 왕이 되기 위함

   제불의 왕이 되기 위함입니다. 이는 방금 해석을 마쳤습니다 

  부처님 중의 ·광명 가운데 극존

 『무량수경』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무량수불의 위신광명은 가장 존귀하고 제일이어서

 제불의 광명이 능히 미치지 못하느니라.

無量壽佛,
威神光明,最尊第一;
諸佛光明,所不能及。

 

  『대아미타경』에서도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아미타불의 광명은 가장 존귀하고 제일이며 비교할 수가 없어서

제불의 광명이 모두 미치지 못하느니라.

又《大阿彌陀經》如是言:

阿彌陀佛光明,最尊、第一、無比,
諸佛光明,皆所不及也。

 

  말씀하시길,

제불 중의 왕이요,

광명 가운데 극존이니라.

諸佛中之王也,
光明中之極尊也。

 

 아미타불에게 그런 광명이 있는 이상, 우리로 하여금 아미타불에 대한 믿음을 갖고

한결같이 아미타불의 명호를 부르도록 해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