卍-회심사마음눈/卍-내용이미지 신심명[信心銘] by 회심사 2021. 6. 4. 지극한 도는 어렵지 않네, 버릴 것은 오직 간택심뿐. 밉다 곱다 마음 없으면 툭 트이어 명백하리라. 털끝만한 차별이 있어도 하늘과 땅만큼 벌어지나니, 참 나가 나타나려면 순도 역도 두지 말라. 어긋난다 맞는다 시비를 하면 이것이 마음의 병이니, 깊은 뜻을 모르면 생각을 가라앉힌다 해도 소용이 없다. 허공처럼 원융하여 남고 모자람 없건마는, 도리어 취사심 때문에 여여하지 못하도다. 인연을 쫒지도 말고 적멸에도 빠지지 않아서, 한 가지 그대로만 지니면 헛것은 스스로 다하리라. 움직임을 쉬어서 그침으로 돌아가면 그침이 다시 움직이나니, 오직 양쪽 가에 머물거늘 어찌 일종을 알 수 있으리오. 일종을 통하지 못하면 양쪽 끝에 빠져 공덕을 잃으리니, 유(있음)를 버리면 유(있음)에 빠지고 공을 따르면 공을 등지느니라. 말이 많고 생각이 많으면 도리어 상응치 못하고, 말과 생각이 끊어지면 통하지 않는 것이 없느니라. 근원에 돌아가면 본뜻을 얻고 비춤을 따르면 근본을 잃나니, 잠깐 반조하면 앞의 공보다 훨씬 뛰어나리라. 앞의 공이 뒤쳐 변함은 모두 망념된 생각으로 바뀌나니, 참을 구하려 들지 말고 다만 분별심을 쉴지어다. 두 견해에도 머물지 말고 찾으려고 하지 말라. 조그만 시비라도 일으키면 어지러이 본심을 잃으리라. 둘은 하나 때문에 있는 것이니 하나마저도 지키지 말라. 한마음이 나지 않으면 만법이 허물없느니라. 허물없으면 법이 없고 나지 않으면 마음이랄 것도 없으니, 능(주관)은 경계 따라 없어지고 경계는 능(주관)을 쫒아 가라앉느니라. 경(객관)은 능(주관)으로 말미암아 경(객관)이요 능(주관)은 경(객관)으로 말미암아 능(주관)이니, 양단된 뜻을 알고자 하거든 본래로 일공임을 알아라. 일공이 두 가지(양단)에 같아서 삼라만상을 다 포함하나니, 정밀하고 거친 것에 구분 없으면 어찌 편당이 있으리오. 큰 도는 바탕이 넓고 커서 쉽고 어려울 것 없지만, 좁은 소견에 의심지어 서두르는 것 도리어 늦어지도다. 붙들고 있으면 척도를 잃어 반드시 삿된 길에 들고, 놓으면 자연하여 자체에 가고 머묾 없도다. 성품에 맡겨 도에 합치하면 일 없는 듯 번뇌 끊기고, 마음 분별로 참뜻 어기면 흐리멍덩 잠겨서 좋지 않다. 좋지 않으면 정신이 번뇌로우니 무엇 친소를 따지리오. 일승으로 나가려면 육진을 싫어하지 말라. 육진을 싫어하지 않으면 도리어 옳은 깨침이 되느니라. 지자는 함이 없건만 우자는 스스로 얽매도다. 법에 두 가지 법이 없건만 망령되이 스스로 애착하여, 마음으로써 마음을 쓰니 어찌 그릇되지 않으리오. 미하면 열반생사가 있고 깨치면 좋고 궂음이 없나니, 일체 분별을 망령되이 짐작하도다. 몽환이요 공화인 것을 무어라 애써 붙들려는가. 얻고 잃고 옳고 그름을 한꺼번에 놓아버릴지어다. 눈에 잠(졸음)이 없으면 모든 꿈은 저절로 사라지고, 마음이 다르지 않으면 만법이 한가지로 여여하니라. 일여는 바탕이 현명하여 모든 인연을 잊었으니, 만법을 평등히 관찰하면 자연 그대로 돌아가리라. 모든 까닭이 없어져서 무엇에 비교할 수도 없으니, 그침이 곧 움직임이요 움직임이 곧 그침이로다. 두 가지가 이미 성립되지 않는데 하나인들 어찌 있을 손가. 마지막 다한 이치에는 법칙이 따로 없느니라. 마음에 계합하여 평등케 되면 능소가 함께 끊어지고, 의심이 다해 없어지면 바른 믿음이 고루 곧게 됨이라. 모든 것은 머물러 있지 않으니 기억할 아무것도 없으리. 허허로움 밝게 비추나니 애써 마음 쓸 일 아니로다. 사량으로 미칠 바 아니라 정신으로 헤아릴 수 없나니 진여법께는 남도 없고 나도 없도다. 급히 상응코자 하거든 둘 없는 이치를 말할 뿐이니, 둘 아님은 같다는 것 포용치 않음이 없도다. 시방의 모든 선현들이 다 이 종취로 들어오나니, 종취는 빠르고 늦음 없어서 한 생각이 곧 만년이로다. 유무가 따로 없어서 시방이 바로 눈앞에 펼쳐 젓도다. 아주 작은 것은 큰 것과 같아서 경계를 알 수 없고 아주 큰 것은 작은 것과 같아서 그 끝을 볼 수 없도다. 있는 것이 곧 없는 것이요 없는 것이 곧 있는 것이니, 만약 이 같지 않거든 모름지기 지킬 바가 아니로다. 하나가 곧 일체요 일체가 곧 하나이니, 다못 이렇게 된다면 무엇 다 못 마침을 걱정하리오. 신심은 둘이 아니니 둘 아닌 심신은, 말길이 끊이고 삼세(과거 미래 현재)가 아니로다. 공유하기 게시글 관리 회심사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卍-회심사마음눈 > 卍-내용이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왕삼매론 (寶王三昧論) (0) 2021.06.08 그대들이여! (0) 2021.06.07 백발가 (0) 2021.06.04 오분향례 (0) 2021.06.03 그리움의 노래 (0) 2021.06.03 관련글 보왕삼매론 (寶王三昧論) 그대들이여! 백발가 오분향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