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육도윤회

by 회심사 2017. 4. 26.



卍-육도윤회-卍
        육도 윤회
        윤회란 수레바퀴가 돌고 돌아 회전하듯이 태어났다 죽고, 또 죽었다가 다시 태어나는 과정을 수없이 반복하면서 자신이 지은 업력에 따라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의 여섯 갈래 길을 계속 돌아다니는 고뇌의 세계를 말합니다.

        1. 지 옥
        중생들이 자기가 지은 죄업으로 인해 태어나는 곳으로, 염라대왕이 다스리는 이 지옥은 지은 죄업에 따라서 가는 지옥이 여러 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갖가지 고통을 한없이 받는 괴로움의 세계입니다.

        지옥에 태어난 중생은 각 지옥마다 되풀이 되는 고통과 형벌을 받으며, 이제 죽었다고 생각하면 다시 살아나 괴로움을 받는 것이 하루의 일과입니다. 지옥에 대한 내용은 지장경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2. 아 귀
        생전에 저지른 악업이 무거우며 질투가 많고 욕심이 많은 이가 죽어서 태어나는 곳으로 몸뚱이는 태산집채만 한데 목구멍은 바늘구멍 같아서 제대로 먹을 수가 없으며 굶주림과 갈증으로 몸서리치는 귀신들의 세계입니다. 먹을 것을 서로 다투어 탐하는 것을 아귀다툼이라고 비유하기도 합니다.

        3. 축 생
        성질이 나쁘거나 잘못된 행동을 많이 한 어리석은 이가 태어나는 곳으로 새나 짐승, 벌레, 물고기 등으로 태어나 자신이 빚을 지은 만큼 몸으로 일을 해서 그 빚을 갚거나 음식찌꺼기 등을 먹고 사는 고통의 세계입니다.

        특히 타인과 원한을 맺고 중상모략 등을 하여 남을 해롭게 하는 악업을 지어면 죽어서 바로 축생이 된답니다.

        4. 아 수 라
        생전에 서로 헐뜯고 미워하며 싸우기를 좋아하고 공격적이며 시기심과 교만심이 강한 사람들이 죽어서 자기가 지은 업장에 따라 태어나는 곳입니다.

        서로 싸우고 헐뜯는 상황을 아수라장이라고 비유하기도 합니다. 모든 환경은 천국과 같아서 일시적인 복은 누리지만, 한번 성이 나면 걷잡을 수 없이 포악해져서 나쁜 업을 많이 지으므로 과히 좋은 세계는 아닙니다.

        5. 인 간
        우리가 살고 있는 인간세계는 즐거움도 적당히 있고 괴로움도 견딜 만 하게 있는 세계이므로 고통과 즐거움의 중간세계입니다. 그러므로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공부를 하려는 마음을 낼 수가 있으며, 진리탐구를 하기에 가장 적당한 좋은 세계입니다.

        6. 천 상
        윤회하는 세계 중에서 가장 살기 좋고 물질이 풍부하며 복력이 수승하여 괴로움은 없고 즐거움만 있는 세계입니다. 음식을 먹고 싶을 때 생각만 하면 즉시 보배그릇에 음식이 담겨 나오며 너무 살기 좋기 때문에 편안한 생활에 젖어서 공부할 생각을 내지 못한다고 합니다.

        천상의 복은 자신이 선업을 지은 만큼 다 쓰고 나면 천상세계에서 떨어져 다시 6도윤회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천상세계에도 여러 층의 천상이 있어서 복록에 따라서 가는 천상세계가 정해진다고 합니다.

        극락을 9품(九品)연화대라 하는데 그것은 부처님께서 선 업력에 따라 갈 수 있는 단개를 나눈 것으로

        상생(上生)에 상품 중품 하품으로
        중생(中生)에 상품 중품 하품으로
        하생(下生)에 상품 중품 하품으로 구분하여 설법하셨기 때문입니다

    '卍-불법을만나고 > 卍-불교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아두면 좋은 불자상식  (0) 2017.04.26
    육도윤회2  (0) 2017.04.26
    생전예수재의 의미  (0) 2017.04.26
    보왕삼매론 1  (0) 2017.04.26
    보왕삼매론 2  (0) 2017.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