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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무구정광대다라니경(2)

by 회심사 2017. 4. 30.


-무구정광대다라니경(2)-
    잘하시나이다!

    석가모니 여래 응공 정등각이시여.
    이 다라니 인법을 말씀하시어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한 사람도 빠지지 않고 큰 이익을 얻게 하시며 큰 복덕을 받게 하시며 내지 아누다라삼약삼보리에서 퇴전하지 않게 하시나이다.

    ” 그때 대중 가운데 있던 하늘과 용과 팔부신중과 여러 보살과 집금강주와 사천왕과 제석천왕과 범천왕과 나아라아야나와 마혜수바라와 마니바드라와 푸우나바드라와 발라신과 야마신과 바루마신과 굼파이라신과 바삽파신과 모든 신선들이 이 법을 듣고는 싫어서 떠나려는 생각이 조화되고 부드러워져서 매우 즐거워하면서 큰 소리로 서로 말하였다.

    “희유한 일이외다! 부처님 여래시여. 희유한 일이외다! 진정하고 묘한 법이여. 희유한 일이외다! 이 다라니 인법이여. 여래의 말씀하심은 매우 만나기 어렵나이다.”

    이때 카필라전다 바라문은 이 공덕이 크고 이익이 수승한 큰 다라니 법인을 듣고 법의 성품을 밝게 깨달았으며, 티끌을 떠나고 때를 여의어 번뇌를 끊고 죄업을 소멸하고, 목숨이 연장되어 매우 즐거워하면서 한량없이 뛰놀았고 모든 중생들도 마음이 깨끗하여지게 하였다. 이때 제개장보살 마하살이 한 보배로 된 좌대를 가졌으니, 갖가지 보배로 사이사이 꾸미었고 부처님의 장엄으로 장엄한 것이다. 법을 좋아하는 마음으로 부처님께 공양하고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 부처님 발에 예배하고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이 큰 다라니 단장법인(壇場法印)은 만나기 어려운 것이거늘, 세존께서 일체 중생들의 묘한 법장을 말씀하시어서 남섬부주에 머물러주시니 중생들로 하여금 착한 뿌리를 심게 하심이며, 목숨을 보시하심이며, 번뇌를 소멸케 하심이옵니다. 저도 지금 중생들로 하여금 착한 뿌리를 심게 하오며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기 위하여, 부처님 앞에서 ` 제 마음의 인발인 다라니 법`을 말하겠나이다.

    나무바가바뎨나바나바디남 삼약삼몯다구지나유다사다사하살라남
    나무살바니바라나비스감비니몯다살다야 옴 도로도로 살바아바라나비숟다니
    살바다다아다마유반라니 비보리 니마리살바싣다남마사가리뎨 바라바라
    살바살다바로가니 훔살바니바라나비스감비니 살바바바비소다니스바하

    세존이시여, 이 다라니는 구십구억 부처님께서 말씀하시 것이오니 지극한 마음으로 잠깐만이라도 외우면 온갖 죄업이 모두 소멸되나이다. 만일 법대로 이 주문 구십구 벌을 써서 탑 속에 넣거나 탑의 네 귀에 두거나, 어떤 이가 이 탑에 예배하고 찬탄하며, 혹 향과 꽃과 바르는 향과 등촉으로 공양하면 이런 사람들은 이 세상에서 모든 죄를 멸하고 모든 업장을 녹이고 일체 소원이 만족할 것이니 이것은 곧 구십구억 백천 나유타 항하사 여래께 공양하는 것이며 구십구억 백천 나유타 항하사 사리탑에 공양하는 것이니 엄청난 착한 뿌리와 크나큰 복덕을 성취하리이다.

    만일 비구가 초팔일이나 십삼일에나 십사일에나 십오일에 목욕하고 정성드리고 새옷 입고, 하루낮 하루밤을 먹지 아니하거나 혹은 세 가지 흰밥만 먹고, 부처님 탑을 오른쪽으로 돌면서 이 다라니를 일백팔 번을 외우면 백천겁 죄업과 오무간 죄가 소멸될 것이오니 제가 몸을 나타내어 그의 소원을 만족케 하겠사오며 모든 부처님 여래를 뵈옵게 하겠나이다.

    만일 이백팔 번을 외우면 여러 가지 선정을 얻고,
    삼백팔 번을 외우면 일체 업장을 깨끗이 하는 삼매를 얻고,
    사백팔 번을 채우면 사천왕이 항상 와서 친근하고 몸을 나타내어 호위하며
    그의 몸과 마음에 가피를 주어 위엄과 공덕이 늘게 되고, 오백팔 번을 채우면 한량없고 헤아릴 수 없는 아승지 큰 선근을 얻고,

    육백팔 번을 채우면 이 주문의 근본법을 성취하여 주문을 지니는 신선이 되고,
    칠백팔 번을 채우면 큰 위덕을 얻어 광명이 구족하고,
    팔백팔 번을 채우면 마음이 청정하여지고,
    구백팔 번을 채우면 다섯 감관이 청정하여지고,
    일천팔 번을 채우면 수다원과를 얻고, 이천 번을 채우면 사다함과를 얻고,

    삼천 번을 채우면 아나함과를 얻고,
    사천 번을 채우면 아라한과를 얻고,
    오천 번을 채우면 벽지불과를 얻고,
    육천 번을 채우면 보현의 지위를 얻고,
    칠천 번을 채우면 초지(初地)의 지위를 얻고,
    팔천 번을 채우면 제 오지(五地)를 얻고,
    구천 번을 채우면 보문(普門)다라니를 얻고,
    十천 번(만 번)을 채우면 부동지(不動地)를 얻고,
    十一천 번(만천 번)을 채우면 여래지를 얻어서 어른다운 몸매(大人相)를 이루어 크게 사자후할 것이니라.

    만일 어떤 사람이 이생에서 공덕과 큰 이익을 성취하려거든 낡은 탑을 중수하고 오른쪽으로 돌면서 이 주문 일백팔 번을 외우면 소원하는 일이 모두 원만히 성취되리이다.”

    이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제개장보살을 칭찬하시었다.
    “착하다 착하다! 착한 남자여, 그대가 이렇게 여래가 말씀한 주문의 법을 따라서 연설하는구나.”

    이때에 집금강 대야주차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이 큰 주문의 왕인 다라니법은 여래장(如來藏)과 같사오며 부처님 탑과도 같나이다. 세존께서 이 훌륭한 법을 남섬부주에 머물러 두어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해탈을 얻게 하오며, 이 다음 세상에서 부처님 일을 하게 하시나이다.”

    부처님이 말씀하시었다.
    “집금강주여, 이 큰 주문의 법이 세상에 있으면 여래가 살아 있는 것과 같나니,
    부처님이 하실 일을 능히 하는 연고이니라. 이 주문이 조금만 작용하여도 큰 복덕이 되거든, 하물며 많은 작용을 하면 그로 말미암아 생기는 착한 뿌리는 백천억 나유타 항하사 부처님들이 말하여도 다할 수 없으며, 부처의 눈으로 보는 것이라 비유할 수도 없으며 헤아릴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느니라.”

    집금강주가 여쭈었다.

    “무슨 인연으로 조금만 작용하여도 큰 복을 이루나이까?”
    부처님이 말씀하시었다.

    “그대에게 말하리니 자세히 들으라.
    만일 비구나 비구니나 우파아사카나 우파아시카아들이 큰 공덕을 만족하려거든,
    앞에 말한 법대로 이 네 가지 큰 다라니 주문의 왕을 각각 구십구 벌씩 쓴 뒤에,
    부처님의 탑 앞에 네 모난 단을 만들되 소똥으로 땅에 맥질하고 단의 네 귀에는 병에 담은 향수와 향로를 벌여 놓고, 공양하는 바루를(향과 꽃과 물과 멥쌀을 담아)단 위에 놓으며,

    세 가지 음식(검은깨와 녹두와 멥쌀을 섞어 익힌 것)과 세 가지 흰 밥을 따로따로 항아리에 담아 단 위에 놓고,

    각색 과일 구십구 종류와 네 가지 음식과 다른 필요한 것과 여러 가지 향과 꽃을 그 위에 놓고,

    다라니 주문을 상륜당 가운데와 탑의 네 귀에 두고, 주문왕의 법(呪王法)을 탑 속에 넣고,
    시방의 부처님을 생각하면서 정성껏 이 다라니를 외울 것이니라.

    나무나바나바디남다다아다구디남 긍가나디바로가삼마남 옴 비보리비마리
    반라바리 시나바리 살라살라 살바다다아다다도아비 살댜딧디뎨살하 아야도도반니스바하살바디바나바아야미 몯다아딧다나 삼마야스바하

    향을 사루며 계속하여 이 다라니를 이십팔 번을 외우면, 즉시 八대 보살과 八대 야차왕과 집금강 야차주와 사천왕과 제석천왕과 범천왕과 나아라아야나와 마혜수라바라들이 손으로 그 탑과 상륜당을 호지할 것이며, 또 구십구억 백천 나유타 항하사 부처님들이 거기 와서 탑을 가지(加持)하고 부처님 사리를 모실 것이요,

    부처님이 가지하시므로 그 탑이 큰 마니보배와 같이 되리라. 그래서 이 사람은 구십구억 백천 나유타 보배탑을 조성함과 같을 것이며 그러므로 엄청난 착한 뿌리를 얻고 수명 장수하여 몸에 때가 없고 모든 병고가 소멸되고 재앙이 없어지느니라.

    만일 이 탑을 보는 이는 오역죄가 소멸되고, 탑의 풍경소리만 들어도 모든 악업이 소멸하고 죽어서는 극락세계에 왕생하며, 이 탑의 이름을 들은 이는 물러가지 않는 지위에 이르고, 내지 새와 짐승들이라도 이 소리를 들으면 축생 갈래에서 벗어나 다시 짐승의 몸을 받지 아니하며 광대한 복덕을 얻게 되리라.

    만일 어떤 사람이 여섯 가지 바라밀다를 만족하려거든 네 모난 단을 만들되 먼저 소똥을 땅에 바르고 다음에 깨끗한 흙을 위에 펴고 향탕을 뿌려서 깨끗하고 평탄하게 다지고, 다섯 가지 공양하는 바루를 단위에 놓고, 앞에서 말한 네 가지 다라니를 각각 구십구 벌씩 쓰고, 작은 탑 구십구 개를 손수 만들어 그 안에 주문 한 벌씩 넣으며, 상륜 다라니는 작은 탑과 상륜당 속에 넣어서 단 위에 벌여 놓고 여러 가지 향과 꽃으로 공양하고 일곱 번 단을 돌면서 이 다라니를 외우라.

    나무나바나바디남다다아다 긍가나디바로가 구디나유다세다사하살라남
    옴 보보리 제리니 제리모리흘리 다라바리스바하

    만일 이 법대로 행하면 여섯 가지 바라밀다가 모두 성취되리니 이것은 곧 구십구억 백천 나유타 항하사의 칠보탑을 쌓는 것과 같으며, 구십구억 백천 나유타 여래 응공 정등각에게 공양하되 여러 천상의 큰 공양구름과 가지가지로 장엄한 하늘 궁전과 천상의 공양거리로 공양함이 되느니라. 저 여래들이 이 착한 남자와 여인을 생각하여서 그들로 하여금 엄청난 착한 뿌리와 복덕 더미를 얻게 하느니라.

    어떤 이가 이 주문을 법대로 쓰고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고 공양하고 공경하며 몸에 차면, 주문의 위력이 이 사람을 옹호하여, 여러 원수와 원수의 무리들과 모든 야차와 나찰과 푸우타나들이 이 사람의 말을 듣거나 그 그림자 안에 들어가거나 그 몸에 닿으면 그들의 전세에 지은 모든 죄업이 모두 소멸되고, 여러 가지 독한 것이 해롭게 하지 못하며, 불이 태우지 못하고 물이 빠뜨리지 못하고 양밥과 삿된 매귀가 짬을 얻지 못하며, 뇌성과 벼락이 시끄럽게 하지 못하느니라. 항상 부처님의 가피를 입으며 여러 여래께서 위로하고 보호하시며 천인과 선신들이 세력을 증장케 하므로 다른 주문들이 능히 건드리지 못하느니라.

    그러므로 온갖 곳에서 이 주문을 구하여 쓰고, 써서는 큰길가에 있는 탑 속에 넣어, 오고 가는 중생들과 새와 짐승과 나비, 파리, 개미들까지 모두 지옥이나 여러 나쁜 갈래를 여의고 천궁에 태어나서 항상 숙명통을 얻고 퇴전하지 않게 하라.”

    그때 부처님이 제개장보살 마하살과 집금강주와 사천왕과 제석천왕과 범천왕과 그 권속들과 나아라아야나천과 마혜수바라들에게 말씀하시었다.

    “착한 남자여, 내가 이 주문의 왕으로 너희들에게 부촉하노니,
    너희들이 마땅히 수호하고 머물러 있어 옹호하며, 어깨에 짊어지고 좋은 상자에 담아서 이 다음 세상까지 끊어지지 말게 하며, 잘 유지하고 잘 보호하여 오는 세상 중생들에게 전하여 주어, 그들이 보고 듣고 오무간 지옥을 여의게 하라.”

    이 때 제개장보살과 집금강주와 사천왕과 제석과 범천왕과 나아라아야나천과 마혜수바라와 하늘과 용과 팔부 신중들이 부처님 발에 예배하고 함께 여쭈었다.

    “저희들이 세존의 보호하심을 입시와 이 주문을 외우는 법과 탑을 조성하는 법을 받았사오니, 모두 수호하고 머물러 지니고 읽고 외우고 쓰고 공양하겠사오며, 모든 중생을 보호하기 위하여 오는 세상에서 중생들로 하여금 듣고 알게 하여 지옥이나 나쁜 갈래에 떨어지지 않게 하겠나이다. 저희들이 여래의 큰 은덕을 갚기 위하여 함께 수호하고 널리 유통하오며, 존중하고 공경하기를 부처님과 같이 하여 이 법이 없어지지 않게 하겠나이다.”

    부처님이 말씀하시었다.

    “착한 일이다! 너희들이 이 다라니 법을 견고하게 수호하여 유지케 하는구나.”
    그때 모든 대중들이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즐겁게 받들어 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