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명보살(護明菩薩) : 석모니불이 보살로 있을 시절, 당신께서는 깨닫기 바로 직전에 도솔천에 머물렀는데, 그를 일러 호명보살이라 한다. 호명이란 깨달음의 길로 가고자 하는 중생을 보호하고 그 길을 밝히기 때문에 그렇게 불렀을 것이다. 도솔천에 태어난 호명보살처럼 바로 다음 생에서 붓다가 될 보살, 아니 현재 비어 있는 그 붓다의 자리에 앉게 될 보살을 일생보처보살(一生補處菩薩)이라 한다. 일생보처보살이 도솔천에 태어나는 이유는 사왕천, 도리천, 야마천 등의 도솔천 아래의 하늘은 게으름과 욕정이 어느 정도 남아 있고 도솔천 보다 위에 있는 화락천과 타화자재천은 고요한 선정만 좋아한 나머지 일체 중생을 구제하겠다는 자비심이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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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미(毫眉) : 부처의 미간에 있는 흰 터럭을 말한다. 부처의 32상 가운데 하나이며, 무량세계에 광명을 비친다고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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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박(琥珀) : 옛날 지질시대(地質時代)의 송진이 땅속에 파묻혀서 수소.산소.탄소 등과 화합하여 돌처럼 굳어진 광물. 누른 색을 띠고 광채를 내며 여러 가지 장식으로 쓰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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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법(護法) : 유식(唯識)의 10대 논사 중 한 사람. 6세기 중엽에 남인도 달라비다국(達羅毘茶國) 건지성(建支城)의 대신(大臣)의 아들로 태어나 약관의 나이에 결혼하게 되었으나, 그 날 밤에 도망하여 출가하였다. 그 후로 대소승의 교법을 널리 익혀서 통달하였으며, 외도와의 논쟁을 통해서 그 명성이 높아졌다. 성유식론(成唯識論)을 비롯하여 수많은 저술을 남겼다. 호법 논사, 호법 보살이라고 불린다. 달마파라(達摩波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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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법선신(護法善神) : 불법을 수호하는 선신들. 불법을 좋아하며 존중하 고 옹호하는 모든 천인. 귀신. 용왕들을 말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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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침( 沈) : 구사종에서, 모든 오염된 마음에서 일어나는 심소의 하나로 마음이 폭 까부러짐을 뜻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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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도하팔조(홍道下八祖) : 중국 천태종에서 도수이하의8조를 말함. 천태의홍도 도수.천태의 지행 광수.국청의 정정 물외.국청의 묘설 원수.국청의 고론 청송.나계의 정광의 적.사명의 보온 의통.사명의 법지.지례의 여덟스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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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련(紅蓮) : 천수관음(千手觀音)을 상징하는 붉은 연꽃.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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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라나(和伽羅那) : 12부경 가운데 하나를 말한다. 부처가 제자들에게 미래의 결과에 대해 설하여 그 사람에게 보여준 것으로 화가나·화가라·화라나 등으로 부르기도 하며, 번역하여 수기라고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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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대(火大) : 사대(四大) 중의 하나이며, 불을 일컫고, 따뜻함을 본질로하 고 만물을 익히는 작용을 하는 원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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