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마궁(魔宮)-마등가(摩登伽)

by 회심사 2017. 5. 13.
마궁(魔宮) : 천마(天魔)가 거처하는 궁전.
마나사용왕(摩那斯龍王) : 구위용왕(具威龍王)이라고 함. 불교를 수행하는 팔부신중 중의 하나.
마나타 : 참회법의 일종으로, 참회(懺悔) 하는 것에 의해 대중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것이라고 해석되고, 여섯밤을 제한하여 따로 산 후에 더 주어지는 것이다. 이 동안은 여러가지 수행자가 닦아야할 교법(行法) 을 부과 받고, 승잔의 죄를 범한 비구는 이것을 행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마납(摩納) : 마나바, 또는 마나바카의 음역. 마납바(摩納婆), 마납바가(摩納婆迦), 마납박가(摩納縛迦), 나라마나(那羅摩那), 유동(儒童), 연소(年少), 정행인(淨行人), 장자(長者). ①연소자(年少者)를 가리킴. 외도(外道)의 일파에서 주장하는 것으로서, 몸 안에 있는 승묘한 아체(我體)를 가리킴
마누법전 : 고대 인도의 법전(法典) 이름. 가장 오래된 법전으로서, 정확한 성립 연대는 알 수 없다. 대략 기원전 200년경부터 서기 200년경까지 성립된 것으로 추정한다. 우주의 창조 신화부터, 4주기(住期), 부인(婦人)의 의무, 왕의 의무, 소송(訴訟), 갖가지 범죄와 결혼에 관련된 규정, 윤회(輪廻) 등에 대해서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다.
마니(摩尼) : 마니의 음역. 주(珠), 보주(寶珠), 마니주(摩尼珠), 마니보주(摩尼寶珠), 말니(末尼), 이구(離垢), 여의(如意). ①구슬이나 보석류의 총칭. 불가사의한 힘을 지닌 보주(寶珠). 모든 악과 재난을 없애 주는 힘을 가짐. 진다마니(振多摩尼)의 줄임말.
마니주화두(摩尼珠 화두) : "摩尼珠 화두"란 "師祖"라는 이가 "永嘉"의 證道歌(증도가)에 있는「摩尼珠人不識 如來藏裡親收得(마니주인불식 여래장리친수득)」의 귀절을 끌어다가 "남전"에게 묻기를「"마니주를 세상에서 모르는데 여래장 속에서 찾아 냈구나" 하였으니 어떤 것이 여래장입니까?」"남전"이 대답하기를「내가 너하고 함께 다니는 것이다」「가지도 않고 오지도 않는 것은?」「그것도 또한 그것이지」「마니주는 어떤 것입니까?」「가거라! 네가 내 말을 모르는구나」하는 이말 끝에 '師祖'가 깨쳤다.
마두관음(馬頭觀音) : 태장계관음원(胎藏界觀音院)의 1존(尊)으로 6관음 의 하나. 주로 축생을 교화하며 이롭게 하고, 성난 얼굴을 하고 있고, 삼면으로 8개의 팔이 있다. 분노의 모습을 한 유일한 관 음상이며 마장(魔障)과 번뇌를 마구(馬口)와 같이 먹어 치워 중 생을 구제한다고 함.
마득륵가(摩得勒伽) : 마트리카의 음역. 계법(戒法)의 요의로서 논장(論藏) 즉 율모(律母)를 뜻함
마등가(摩登伽) : 마탕가의 음역. 摩鄧伽라고도 함. 인도의 4성(姓) 계급 중에서 최하위인 전다라( 陀羅)의 일종. 비천한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가리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