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대통지승불-덕왕관음(德王觀音)

by 회심사 2017. 5. 13.
대통지승불 : 범어로는 마하비즈냐즈냐나비부(Mahabhijna-jnanabhibhu)이며 대통중혜여래(대통중혜여래)라고도 합니다. 과거 한량없고 끝없는 불가사의 아승지겁의 부처님입니다.

이 부처님의 수명은 540만억 나유타겁이나 됩니다.

처음 도량에 있으면서 마군을 물리치고 최상의 깨달음을 얻으려 했지만 쉽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통지승불은 10소겁 동안 가부좌를 틀고 앉아 몸과 마음을 움직이지 않았으나 불법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그때 도리천에서 대통지승불을 위해 사자좌를 보리수 아래에 폈습니다.
그 자리에서 10소겁 동안 다시 부동자세로 앉아 선정에 든 뒤 최상의 깨달음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대통지승불은 출가 전에는 전륜성왕이었고 16명의 아들이 있었습니다. 부왕이 성도하여 대통지승불이 되자 아들들은 부왕의 가신 길을 사모하여 모두 출가하여 사미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법화경》을 듣고 믿고 행하는 한편 각기 법석을 열고 이 경을 널리 설했습니다. 모두 6백만억 나유타 중생들을 교화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하였습니다.
대통지승불(大通智勝佛) : 대통중혜여래(大通衆慧如來)라고도 합니다.

과거에 한량없고 끝없는 불가사의 아승지겁 부처님입니다.

대통지승불은 출가 전에는 전륜성왕이었고 16먕의 아들이 있었습니다.
부왕이 성도하여 대통지승불이 되자 아들들을 부왕의 가신 길을 사모하여 모두 출가하여 사마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법화경> 을 듣고 믿고 행하는 한편 각기 법석을 열고 이 경을 널리 설하였습니다. 모두 6백만억 나유타 중생들을 교화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하였습니다.
대행(大行) : 대행은 첫째, 보살이 깨달음을 얻기 위해 영원에 걸쳐 여러 선행을 행하고 공덕을 쌓는 일로 대승의 실천을말합니다. 둘째, 천태종에서는 사종삼매(四種三昧)를 말하며, 셋째, 진종에서는 <나무아미타불>의 이름을 말하고,또 이를 제창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회(大會) : 설법이나 법회 등, 많은 사람들이 참석한 집회
대회중문(大會衆門) : 5공덕문(功德門) 중 제2문. ①극락에 왕생하여 정토 세계의 성중(聖衆) 속에 들어가는 것. 타력(他力)에 대한 믿음을 굳게 가진다면, 사바 세계에 살면서도 정토 세계의 성중에 들어가 있는 것과 같다는 것.
대흑천(大黑天) : 자재천의 화신으로서 군신 전투신 부귀작록의 신, 또 는 주방의 신이라고 한다.
대흥선사(大興善寺) : 중국 협서성(陜西城)의 서안부(西安府), 즉 옛 지명 장안(長安)에 위치한 절 이름. 지금은 흥선사(興善寺)라고 부름. 수당(隋唐) 시대에 걸쳐 중국 제1의 사찰로 이름이 높았다.
덕광(德光) : 구나프라바의 번역. 사람 이름. 5세기경 생존. 북인도의 발벌다국(鉢伐多國) 출신. 대승에 입문하였으나, 나중에는 소승에 몰두하여 많은 저술을 남겼다.
덕산(德山) : 사람 이름. 중국 선종(禪宗)의 청원(靑原) 문하의 제5세. 당 나라 때 검남(劍南) 출신의 비구. 성은 주(周)씨. 선감(宣鑑) 대사의 호. 출가하여 율장을 깊이 궁구하였으며, 선(禪)에 전념하여 수많은 제자를 지도했다. 특히 제자를 가르치는 데 봉(棒)을 사용하였던 것으로 유명하다. 865년 12월 세수 84세로 입적했다. 시호는 견성(見性) 대사이다.
덕왕관음(德王觀音) : 33신 중 범왕신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