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보계(金剛寶戒) : 범망경에서 설한 대승계. 원돈계를 말한다. 원돈계는 마음에 갖추어 있는 성계로서 한 번 얻으면 오래 잃지 않는 것이 마치 금강보를 깨뜨릴 수 없는 것과 같아 이같이 말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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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보리(金剛菩提) : 금강석과 같이 견고하고 예리한 지혜합니다. 곧 부처님의 지혜입니다. 불법(佛法)을 깨달아 얻은 지혜는 견고하여 어떠한 것에 의해서도 부서지지 않고 세상에서 가장 예리하여 일치의 미혹과 번뇌를 끊는 것을, 금겅석이 무든 사물 중에 가장 견고하여 어떤 것에 의해서도 부서지지 않는 견고함과 모든 것을 끊을 수 있는 예리함을 지니고 있는 것에 비유한 것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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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부(金剛部) : 밀교의 태장계 3부(部) 또는 금강계 5부(部) 중 하나. 만다라 중에서 금강처럼 견고한 여래의 지덕(智德)을 나타내는 부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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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불괴신(金剛不壞身) : 금강과 같이 견고하여 괴멸하지 않는 몸, 즉 불신(佛身)을 가리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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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산유산록(金剛山遊山錄) : 조선 말기에 지어진 작자미상의 금강산 기행가사입니다. 작품 중 지리산과 묘향산을 거쳐 금강산에 이른 사실과 '일의일발(一衣一鉢) 닳아지고 육환장을 둘러집고' 등의 내용으로 미루어 보아 작자가 스님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금강산의 경치를 보며 불국토를 연상하고, 독자들에게 각자의 자기불성을 보아 청정불성을 이루기를 권하는 내용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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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살타(金剛薩 ) : 금강수(金剛手), 집금강(執金剛), 지금강(持金剛), 비밀주(秘密主), 금강주보살마하살(金剛主菩薩摩訶薩). ①집금강신(執金剛神)을 가리키는 통칭. 밀교의 부법(付法) 8조 중에서 제2조. 금강살타는 대일 여래가 설한 깨달음에 대한 법문을 결집하여, 남인도에 있는 철탑(鐵塔) 안에 넣어 두었으며, 훗날 용수(龍樹) 보살이 그 탑을 열어서 금강계와 태장계의 법리(法理)를 전수받았다고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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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삼매(金剛三昧) : 금강정(金剛定), 금강유정(金剛喩定). ①금강이 모든 것에 구애받지 않는 것처럼, 모든 법에 통달한 삼매를 가리킴. 3승(乘)의 수행자들이 모든 번뇌를 끊고 구경과(究竟果)를 성취한 삼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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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선론(金剛仙論) : 금강반야바라밀경론에 대한 주석서. 위(魏) 시대 때 보리류지(菩提流支)가 번역한 문헌. 아리야진식(阿梨耶眞識)에 대한 설이 들어 있으며, 총 10권으로 이루어져 있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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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수(金剛手) : 집금강(執金剛), 지금강(持金剛). ①손에 금강장(金剛杖) 또는 금강저(金剛杵)를 들고 있는 호법 신장(神將). ⇒ 금강살타(金剛薩 ). 모든 금강 신중(神衆)을 통칭하는 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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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수보살 : 범어로 바즈라파니(Vajra-pani) 바즈라다라(Vajra-dhara)이며 집금강보살 비밀주보살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금강저를 쥐고 있는 보살을 가리키며 혹은 특별히 밀적금강역사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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