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교상미국( 賞彌國)-구(句)

by 회심사 2017. 5. 14.
교상미국( 賞彌國) : 교상미는 카우샴비의 음역. 고대 중인도에 자리했던 나라 이름. 석가모니의 생존 당시 인도의 16대국 중 하나.
교상판석(敎相判釋) : 부처님이 설한 교법을 분류 해석하여 판별하는 것. 대표적인 예로서, 3시교(時敎), 5시(時) 8교(敎), 5교(敎) 10종(宗), 2쌍(雙) 4중(重) 등이 있다. 특히 중국 불교에서 성행했으며, 교상 판석의 내용에 따라 각기 다른 종파가 성립되기도 하였다.
교선(敎禪) : 교(敎)와 선(禪)이란 뜻으로, 문자로 나타낸 교에 의한 불 교와, 문자에 의하지 않고 마음으로 직접 깨닫는 교외(敎外)의 법을 말함.
교외별전(敎外別傳) : 경전의 가르침과는 별도로 특수하게 전수된 것이 있음. 경전에 절대적 가치나 의의를 부여하지 않고, 이심전심(以心傳心)의 깨달음을 강조하는 입장을 표방하는 말.
교위심(巧僞心) : 교활하게 속이는 마음입니다. 교활한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겉으로는 다르게 꾸미는 이중성을 내포합니다.
교의(敎義) : 가르침의 본질을 말하며, '교'는 언어적인 가르침이고, '의'는 그 언어가 드러내고자 하는 궁극적인 뜻 을 가리킨다. 각 종파가 세우는 교리를 말하기도 합니다
교진여( 陳如) : 카운디니야의 음역. 석가모니의 제자 이름. 석가모니의 첫 제자였던 5비구 중 한 사람.
교판(敎判) : 교상판석(敎相判釋)의 줄임말입니다.

교판이란 말 이외에도 교상(敎相)· 판교(判敎)· 교섭(敎攝) 이란 말로도 사용됩니다.

경전의 설법 순서· 방법· 형식이나 설법의 의미· 내용 등에 따라 교설을 분류하여 체게화함으로써 부처님의 참된 의도를 명확하게 정리한 것을 말합니다.

즉 불경은 그 수가 매우 많고 설법의 방벙이나 교설의 내용도 다양해서 석가모니 부처님이 40여 년 간 설한 가르침은 각 경전마다 내용이 다양하고 설교의 방법이나 순서도 다릅니다. 때문에 모든 경전의 개별적인 체계를 정리하고 가치를 정하여 부처님의 진실한 의도를 분명하게 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이에 등장한 방법론이 교상판석입니다.
교화(敎化) : 불법(佛法)으로써 교도(敎導)하여 감화(感化)시키는 것. 설법을 통해서 중생을 진리로 인도하고 자비를 베푼다는 뜻이다. 일반적으로는 단순히 잘못된 것을 선도하여 좋게 바꾸었다는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구(句) : 여러 낱말이 모여서 뜻을 밝혀 놓은 것. 1구(句)는 구, 2구는 구신(句身), 3구 이상은 다구신(多句身)이라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