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가라구타(迦羅鳩馱)-가리(迦利)

by 회심사 2017. 5. 14.

가라구타(迦羅鳩馱) : 석가모니 부처님 이전에 출현한 과거7불 가운데 4 번째 부처님.
가라분(迦羅分) : 범어(梵語) Kala . 견절(堅折) · 계분(計分) · 교량분(校量分) 이라고 번역된다. 가라(歌羅) · 伽羅 라고도 적는다. 시간의 짧은 단위 또는 적은 수량의 이름인데, 시간의 경우는 1,600찰나 또는 일주야의 1,800분의 1 을 말하고, 수량의 경우는 터럭 하나를 100분(혹은 16분) 한 일픈을 말한다.
가라아육(迦羅阿育) : 중인도 마갈타국 임금. 불멸 후 백년경 수수나가 왕의 뒤를 이어 즉위. 제위 28년. 이때에 제2 결집이 있었음.
가라지구라(K la-cakra) : 티벳 불교에서 승배하는 1종의 불타. 악마 반, 부처 반의 성질을 지닌 신. 비밀불교 가운데 이단.
가란다죽원(迦蘭陀竹園) : 가란다 새가 서식하는 대나무 숲을 가리킴. 마갈다국 왕사성의 북쪽에 자리함. 가란다 장자가 석가모니에게 그 숲을 바쳤으며, 그 곳의 정사(精舍)에서 석가모니는 많은 설법을 했다.
가람(伽籃) : 승가람마 또는 승가람의 약어입니다.승려들이 모여 수행하는 청정한 장소를 말합니다. 나중에는 사원 또는 사원의 건조물의 의미로 되었습니다. 승니가 사는 사원이나 당사, 승원, 부속 건축을 구비한 곳을 총칭하여 칠당가람이라 합니다.
가루라(迦樓羅) : 금시조(金翅鳥) 또는 묘시조(妙翅鳥)라 번역된다. 조류(鳥類)의 왕이라 하며 독수리 같이 날쌔고 용맹하여 바다의 용을 잡아먹고 산다고 한다. 八部衆(팔부중)의 하나이다.
가루오다이경(迦樓烏陀夷經) : 내용은 가루오다이가 세존의 깊은 은혜를 사모하여 중식이 불가함을 찬하니 불이 인가하여 이 계를 수지하지 아니한 자를 꾸짖은 것. 중아함경 50에 수록되어 있다.
가릉빈가(迦陵頻伽) : 가릉빈가는 경전에 나오는 상상의 새로서 범어 kalavinka의 음역입니다. 가릉비가·가라빈가· 갈라빈가· 갈비가라· 가비가라 등 다양하게 부르며, 줄여서 빈가라고도 합니다

히말라야 산중에 있는 아름다운 소리의 새로, 껍질 속에 있을 때 이미 잘 울며, 그 소리를 듣는 자는 질리는 일이 없다고 합니다.

또는 극락정토에 사는 새라 하여 정토만다라 등에는 인두조신의 형태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가르빙은 가르빙가의 약자임.
가리(迦利) : 석존의 과거세에서, 석종의 사지를 잘랐다고하는 극악 무 도한 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