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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삼보(三寶)-3, 승보 (僧寶)

by 회심사 2017. 4. 24.


卍-삼보(三寶)-3, 승보 (僧寶)-卍
    승(Sanggha)은 승가·중(衆)으로 음역되며, 집단을 뜻하고, 화합중(和合衆)이라고도 불림니다.
    또한 승은 부처님을 대신하여 민중에게 불교의 이론과 실천을 전하고 민중을 지도 교화하는 출가 단체를 말하는데 출가자의 단체는 구족계를 받은 비구 승가(비구 250계)와 비구니 승가(비구니 348계)를 가리키며 4인 이상의 모임을 뜻합니다.

    원시경전(아함경)에 삼보의 하나로서 나타나 있는 승보는 “부처님의 제자 승가는 묘행을 갖추고 실지행(實智行, 진리를 달관하는 진실한 지혜의 행위)을 갖추고 여리행(如理行, 절대적이고 둘이 아닌 진여의 이치를 말하여 중생을 구제하는 수행자의 행위)을 갖추고 정행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제자 승가는 세상으로부터 공양받아야 하고 공경받아야 하며 보시받아야 하고 합장 숭배받아야 할 무상의 복전이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삼보는 현전삼보·주지삼보·일체삼보가 있습니다.

    현전삼보(現前三寶)

    부처님 당대의 석존과, 석존의 가르침과, 석존의 제자(비구, 비구니)

    주지삼보(住持三寶)

    블멸 후의 각 시대를 통해 그 시대의 불교에서 불리는 삼보, 즉 여러 가지 재료(木·石·金·銅·紙)로 만들어진 불상 불화로서 불자에게 귀의 대상이 되는 것이 불보(佛寶), 나뭇잎이나 종이에 쓰여진 일체의 팔만대장경인 불교성전이 법보(法寶)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은(方袍圓頂) 비구 비구니의 출가사문이 승보(僧寶)입니다.

    일체삼보(一切三寶)

    동체(同體) 삼보라고도 하며 불·법·승이 따로 따로 떨어진 별개의 것이 아니라 일체의 것이라는 뜻입니다.

    즉 법은 부처님에 의해 발견되고 설해짐으로써 비로소 부처님의 교법이 되는 것이므로 법은 부처님에 의존하고 부처님은 법을 발견하고 법을 깨닫고 법을 터득함으로써 불타가 된 것이므로 법을 떠나서 부처님이 존재할수 없는 고로 법을 본질로 삼고 있습니다.

    출가사문은 부처님을 통해서 설해진 법을 수행하고 부처님을 대신하여 부처님의 대리자로서 민중에게 법을 설하는 자이기 때문에 부처님과 법을 떠나서는 있을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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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보(三寶)-3, 승보 (僧寶).m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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