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란 무엇을 가리킨 말인가,-혜안스님
부처란 영혼이 있는 것도 아니요 영혼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부처란 아는 것이 있는 것이 아니요 아닌 것 없는 것도 아닙니다. 공한 것이 부처가 아니요 공한 것 아닌 것도 부처가 아닙니다. 부처란 사람도 아니요 신도 아니요 범천도 아니요 성현도 아니요 각(覺)도 아니요, 부처란 실로 부처도 아닌 것이 '부처'입니다. 그러므로 경에 이르기를, '일체 모든 상(相)을 여의어 본 이름이 부처'라고 하였고, 또 법성게에도 '구래(久來)로 등하지 않는 것이 이름이 부처'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부처가 어떻게 설법을 하였을까? 하고 의심을 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부처는 설법을 할 줄 모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경에 이르기를 만약 사람이 말하기를, '여래가 설한 바 법이 있다고 하면 곧 그 부처를 비방한 것이요, 능히 나의 설한 바 뜻을 알지 못하는 소리'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여러분은 석가여래가 사십구년 설법하신 것은 천하가 공지(共知)하는 바요, 팔만 사천 대장경이 증명하는 바요, 불교 역사가 뚜렷이 입증하고 있거늘, 이것이 부처의 설법이 아니면 누구의 설법이냐고 반문하실 것입니다. 물론 그렇습니다. 이것은 석가세존의 설법입니다. 석가가 인간의 한 사람으로서 생. 노. 병. 사의 무상을 느끼고, 이것을 초탈하기 위해서 육년간 설산에서 수도하신 끝에, 마침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부처가 되신 석가는 부처의 자리에 주(住)하여 있지 않고, 다시 중생의 세계로 발길을 돌이켜 중생의 몸으로 중생과 함께 괴로워하고, 중생과 함께 울고 함께 밥을 먹고 중생과 함께 옷을 입고 하였습니다. 부처는 가고 오고 앉고 눕는 것이 아니거늘, 석가는 중생과 같이 가고 오고 앉고 눕고 하였습니다. 부처는 입이 없는 것이거늘, 석가는 사십구년이나 장광설로 사자후의 무진(無盡) 법문을 설하였으니, 이것은 오직 환(幻)과 같은 대비(大悲)의 지혜로써 괴로워하는 모든 중생을 건지기 위하여 고뇌 망상의 탈을 쓰고, 일대극을 연출하신 석가세존의 설법이지 부처의 설법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이 점에서 우리는 석가세존 앞에 더욱 뼈저리게 감사하고, 머리 숙여 경찬하고 싶고, 그 위대한 덕상(德相)을 앙모(仰慕)하는 바이며, 그 넓으신 대원의 바다에 들어가 목욕하고 싶은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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