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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삼십이상

by 회심사 2017. 4. 26.


卍-삼십이상-卍
    32상(三十二相) : 원어는 Dv tri atmah puru -lak a ni. 보통 사람과 다른 부처님이 가지고 계신 32가지의 훌륭한 상을 말한다. 32대인상 또는 32대장부상이라고도 한다. 이 상을 갖춘 사람은 세간에서는 전륜성왕이 되고 출세간에서는 부처가 된다고 한다.
    부처가 갖춘 32상이란 다음을 말한다.

    1) 발바닥이 판판하고,
    2) 손바닥에 수레바퀴같은 손금이 있고,
    3) 손가락이 가늘면서 길고,
    4) 손발이 매우 부드럽고,
    5) 손가락·발가락 사이마다 엷은 비단결같은 막이 있고,
    6) 발꿈치가 둥글고,
    7) 발등이 둥글고 도톰하고,
    8) 종아리가 사슴다리같이 미끈하고,
    9) 팔의 길이가 길어서 펴면 손이 무릎까지 내려가고,
    10) 생식기가 오무라들어 몸안에 숨어있는 것이 말의 그것과 같고,

    11) 키가 두 팔을 편 길이와 같고,
    12) 털구멍마다 새까만 털이 나 있고,
    13) 몸의 털이 위로 쏠려 있고,
    14) 온몸이 황금색이고,
    15) 몸에서 솟아나는 광명이 한 길이나 되고,
    16) 살결이 보드랍고 매끄럽고,
    17) 두 발바닥· 두 손바닥· 두어깨·정수리가 모두 둥글고 평평하고 두텁고,
    18) 두 겨드랑이가 편편하고,
    19) 몸매가 사자와 같이 균형이 잡혀 있고,
    20) 몸이 곧고 단정하고,

    21) 두 어깨가 둥글고 두툼하고,
    22) 치아가 40개이고,
    23) 치아가 가지런하며 빽빽하고,
    24) 송곳니가 희고 크고,
    25) 양 뺨이 사자처럼 생겼고,
    26) 목구멍에서 달콤한 진액이 나오고,
    27) 혀가 길고 넓고,
    28) 목소리가 맑고 멀리 들리고,
    29) 눈동자가 바르고 검푸르고,
    30) 속눈썹이 소의 속눈썹처럼 시원스럽고,

    31) 두 눈썹 사이에 흰털이 나 있고,
    32) 정수리에 살상투가 있다는 것이다.

    전륜성왕과의 차이에 대해서는 {대비바사론} 제177권에서 "묻기를, 보살소득(所得)의 32상과 륜왕상(輪王相)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답하기를, 보살소득에 뛰어난 것이 있다. 첫째는 치성(熾盛)인 것, 둘째는 분명한 것, 셋째는 원만한 것, 넷째는 處를 얻는 것이다.

    그리고 오사(五事)의 뛰어난 것이 있는데,
    첫째는 처(處)를 얻는 것,
    둘째는 지극히 단려(端麗)한 것,
    셋째는 문상(文象)이 심오한 것,
    넷째는 승지(勝智)에 수순(隨順)하는 것,
    다섯째는 이염(離染)에 수순하는 것 등이다"라고 언급되어 있다.({대정신수대장경}, 25, p.91 上)

    그리고 32상의 인연에 대해서는 {대지도론} 제11권에 "그리고 또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보시는 32상의 인연이다. 왜냐하면 보시할 때 마음이 견고하기 때문에 족하안립(足下安立)의 상을 얻고, 또 보시할 때 오사(五事)로서 수자(受者)를 에워싼다.
    이 권속의 업(業) 인연으로 족하륜상(足下輪相)을 얻는다.

    대용맹력으로써 보시하기 때문에 족(足)·광(廣)·평(平)의 상을 얻는다.···
    이것을 32상의 인연이라고 한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대지도론} 제29권에서는 32상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즉 "마하연 가운데서 32사의 업인연이란 것은 묻기를, 시방(十方)의 제불 및 삼세의 제법(諸法)은 모두 무상(無相)의 상이다.

    무엇 때문에 32상을 설하는가? 일상(一相)조차도 實이 아니거늘, 하물며 서른 두가지를 말하는가? 답하기를, 불법에 이제(二諦)가 있는데,

    하나는 세제(世諦)이고 또 하나는 제일의제(第一義諦)이다.
    세제 때문에 32상을 설하고, 또 하나는 제일의제이기 때문에 무상을 설한다. 두 종류의 도가 있는데,
    하나는 중생으로 하여금 복을 닦게 하는 도(福道)이고, 또 하나는 지혜를 닦게 하는 혜도(慧道)이다. 복도 때문에 32상을 설하고, 혜도 때문에 무상을 설한다. 생신(生身) 때문에 32상을 설하고, 법신(法身) 때문에 무상을 설한다. - - -

    두 종류의 인연이 있는데, 하나는 복덕의 인연이고, 또 하나는 지혜의 인연이다.
    복덕의 인연으로써 중생을 인도하고자 하기 때문에 32상의 신(身)을 사용하고, 지혜의 인연으로써 중생을 인도하고자 하기 때문에 법신을 사용한다.

    두 종류의 중생이 있는데, 하나는 제법(諸法)이 가명(假名)임을 알고, 또 하나는 명자(名字)에 집착한다. 명자에 집착하는 중생 때문에 32상을 설하고, 가명임을 아는 중생 때문에 무상을 설한다."({대정신수대장경} 25, p.274 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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