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화엄경-제 27장 보살주처품(菩薩住處品)

by 회심사 2017. 4. 27.


-화엄경-제 27장 보살주처품(菩薩住處品)-
    그때 심왕보살이 다시 여러 보살들에게 말하였다.

    "불자들이여, 동방에 보살들이 사는 곳이 있는데 이름은 선인기산(仙人起山)으로서 과거에 모든 보살들이 살았고, 현재는 금강승(金剛勝)이라는 보살이 살면서 삼백 보살을 권속으로 두고 항상 그들을 위해 설법하고 있습니다.

    또 남방에도 보살들이 사는 곳이 있는데 이름은 승누각산(勝樓閣山)으로서 과거에 모든 보살들이 살았고 현재는 법혜(法慧)라는 보살이 살면서 오백 보살을 권속으로 두고 항상 그들을 위해 설법하고 있습니다.

    또 서방에도 보살들이 사는 곳이 있는데 이름은 금강염산(金剛焰山)으로서 과거에 모든 보살들이 살았고, 현재는 무외사자행(無畏師子行)이라는 보살이 살면서 삼백 보살을 권속으로 두고 항상 그들을 위해 설법하고 있습니다.

    또 북방에도 보살들이 사는 곳이 있는데, 이름은 향취산(香聚山)으로서 과거에 모든 보살님이 살았고, 현재는 향상(香象)이라는 보살이 살면서 삼천 보살을 권속으로 두고 항상 그들을 위해 설법하고 있습니다.

    또 동북방에도 보살들이 사는 곳이 있는데, 이름은 청량산(淸凉山)으로서 과거에 모든 보살들이 살았고, 현재는 무수사리라는 보살이 살면서 일만 보살을 권속으로 두고 항상 그들을 위해 설법하고 있습니다.

    또 동남방에도 보살들이 사는 곳이 있는데, 이름은 지견고(枝堅固)로서 과거에 보살들이 살았고, 현재는 천관(天冠)이라는 보살이 살면서 일천 보살을 권속으로 두고 항상 그들을 위해 설법하고 있습니다.

    또 서남방에도 보살들이 사는 곳이 있는데 이름은 수제광명산(樹提光明山)으로서 과거에 모든 보살들이 살았고, 현재는 현수(賢首)라는 보살이 살면서 삼천 보살을 권속으로 두고 항상 그들을 위해 설법하고 있습니다.

    또 서북방에도 보살들이 사는 곳이 있는데 이름은 향풍산(香風山)으로서 과거에 모든 보살들이 살았고, 현재는 향광명(香光明)이라는 보살이 살면서 오천 보살을 권속으로 두고 항상 그들을 위해 설법하고 있습니다.

    또 네 큰 바다 가운데도 보살들이 사는 곳이 있는데 이름은 지달로서 과거에 모든 보살들이 살았고 현재는 담무갈이라는 보살이 살면서 이천 보살을 권속으로 두고 항상 그들을 위해 설법하고 있습니다.

    또 바다 가운데 보살들이 사는 곳이 있는데, 이름은 공덕장엄굴(功德莊嚴窟)로서 과거에 여러 보살들이 항상 거기에 살았습니다.

    또 비사리성(城) 남쪽에도 보살들이 사는 곳이 있는데 이름은 선주(善住)로서 과거에 여러 보살들이 항상 거기에 살았습니다.

    또 파련불읍(邑)에도 보살들이 사는 곳이 있는데, 이름은 금등승가람(金燈僧伽藍)으로써 과거에 여러 보살들이 항상 거기에 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