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후성(後聖)-흑치(黑齒)

by 회심사 2017. 5. 11.
후성(後聖) : 후대에 올 성인
후세(後世) : 후생이라고도 함. 죽은 뒤에 다시 오는 세상
후안거(後安居) : 승려들이 한 곳에 모여 일체의 외출을 금하고 수행에만 전념하는 것을 안거라고 하는데, 남산 구율에서는 5월 16일 이후의 3개월을 후안거라 하였으며, 의정의 신율에서는 6월 16일 이후의 3개월을 후안거라 하였다.
훈습(薰習) : 향기를 옷에 베개 하는 것같이 불법을 들어서 마음을 닦아 가는 것.
흑비구경(黑比丘經) : 부처가 다투어 싸우기를 좋아하는 흑비구에게 나쁜 말과 좋은 말의 비유를 들어 훈계한 경전이다. 《중아함경》(23)에 보인다.
흑승지옥(黑繩地獄) : 팔대지옥의 제2. 살생죄.투도죄를 범한 자가 떨어지는 지옥. 죄인을 달구어진 쇠줄로 포박하고 달구어진 도끼로 자르는 지옥. 또는 흑업(黑業) 즉 악업으로써 온몸을 묶고 나서 잘게 자르는 지옥
흑암천(黑闇天) : 길상천의 누이동생으로 얼굴이 추악하여 가는 곳마다 공덕을 없애고 사람에게 재난을 준다는 여신. 밀교에서는 염마 왕의 비라 한다.
흑의(黑衣) : 승려가 입는 검은 옷.
흑의재상(黑依宰相) : 정치의 중요한일에 참여하는 승려 송나라 문제때 혜림이 정치에 참여한 이후로 이러한 이름이 생기다.

흑치(黑齒) : 《법화경》에서 설한 10나찰녀 가운데 하나이다. 다른 10나찰녀와 함께 경전을 가진 사람을 옹호하기로 맹세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