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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무우수(無憂樹)-무주(無住)

by 회심사 2017. 5. 13.
무우수(無憂樹) : 나무 이름. 석가모니가 태어날 당시 룸비니 동산에 있었던 나무로 유명하다.
무위(無爲) : 조작된 것이 아님. 다양한 원인과 조건인 *인연에 의해 생성된 것이 아님. 인과 관계를 떠나 있는 존재로서, 생멸과 변화를 초월하여 상주하는 절대 존재, 무한정한 것을 일컫는 말. 대승에서는 *진여 자체와 동일시되고, 특히 유식학에서는 *공과 동일. *열반. *유위(有爲). 무상한 모든 것에 대한 집착이나 추구를 버리고 불도에 투철함. 모든 현상을 초월해 있음.
무위니원(無爲泥洹) : 무위는 아무런 조작이 없는 진여(眞如). 니원은 열반, 곧 영생을 말함.
무위법(無爲法) : 생멸변화가 없는 법을 말합니다. 영원불변하는 구성요소로서 열반을 뜻하는 택멸무위(擇滅無爲)와 허공무위(虛空無爲)등을 들고 있습니다. 택멸무위는 간택(簡擇)의 힘으로 여러 가지 잡념을 없애 구경에 진리를 얻는 것을 말합니다. 또 허공무위는 허공이 다른 것의 장애가 되지 않고 다른 것을 방애하지도 않으므로 무위법에 포함시킨 것입니다.
무위자연(無爲自然) : 열반의 묘미를 말하는데 망동하지 않고 헤아림이 없는 것.
무일불성불(無一不成佛) : 법화경 방편품에 나오는 말. [만일 법을 듣지 않으면 한사람도 성불하지 않는다.] 즉 법을 들으면 모든 사람 이 성불한다는 뜻으로 일승의 사상을 나타냄. 그러나 [불성이 없는 하나(중생)는 영구히 성불할 수 없다는 뜻으로도 해석하 고 있다. 그러나 천태종에서는 누구든지 성불하지 못하는 이가 없다는 뜻으로 풀이함.
무자(無字) : 선종의 공안(公案). 조주스님에게 어떤 승려가 [개도 불성 이 있는 가]에 대해 [무(無)]라고 답한 것. 이때의 무는 유무(有 無) 이원 대립을 초월한 절대의 무(無)를 뜻한다.
무자성(無自性) : 그 자신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본체, 또는 독립하고 있 는 실체를 자성(自性)이라고 하는데, 이를 부정하는 대서 무자 성이 설해진다. 무자성(空)은 실재적 사고를 배제함과 동시에, 어떤 것에도 집착됨이 없는 깨달음의 경지를 여실히 나타냄.
무재칠시(無財七施) : 물질(재물)을 가지지 않고도 7가지의 보시를 베풀 수 있다는 것을 말 합니다. 1. 화안시(和顔施) - 부드럽고 편안한 눈빛으로 사람들을 대(對)함 2. 화안열색시(和顔悅色施) - 자비롭고 미소 띤 얼굴로 사람들을 대(對)함 3. 언사시(言辭施) - 공손하고 아름다운 말로 사람들을 대(對)함 4. 신시(身施) - 내 몸을 수고롭게 하여 남들을 도움(助力) 5. 심시(心施) - 착하고 어진마음을 가지고 사람들을 대(對)함 6. 상좌시(床座施) - 다른 사람에게 기쁜 마음으로 자리를 양보함 7. 방사시(房舍施) -잠자리가 없는 사람에게 방을 내어주고 친절히 대함
무주(無住) : 주(住)는 머무는 곳이란 뜻으로 집착하는 곳을 의미한다. 무주(無住)란 무엇에도 집착함이 없는 깨달음의 경지를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