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대공(大空)-대륜(大輪)보살

by 회심사 2017. 5. 13.
대공(大空) : 18공(空) 중의 하나. 색법(色法)은 모두 지(地), 수(水), 화(火), 풍(風), *4대(大)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공(空)일 뿐이라는 것. 대승에서 말하는 구경(究竟) 공적(空寂)의 이치, 즉 열반(涅槃)을 가리킴.
대광명왕(大光明王) : 석가모니가 과거세(過去世)에 염부제(閻浮提)의 국왕이었을 때의 이름.
대규환지옥(大叫喚地獄) : 팔대지옥의 제5. 살생죄.투도죄.사음죄.음주죄.망어죄를 범한 자가 떨어지는 지옥. 고통은 앞의 네 지옥보다 10배에 달하고, 수명이 8,000세에 이를 때까지 계속된다. 이곳의 하루는 *화락천의 8,000년이고, 화락천의 하루는 인간계의 800년이다. 대규지옥.
대당내전록(大唐內典錄) : 664년 당 나라 때 도선(道宣)이 찬술한 문헌. 후한(後漢) 시대부터 초당(初唐) 시대까지 한역된 경론 문헌들이 수록되어 있다.
대당서역구법고승전 : 의정(義淨)이 2권으로 저술한 문헌. 691년에 완성됨. 당 나라 때 현장(玄 ) 스님으로부터 의정(義淨) 스님에 이르기까지 약 50년 동안 인도로 구법 여행을 떠났던 스님들의 전기를 수록한 문헌. 대략 60명에 이르는 스님들의 행로와 여행지의 주변 정황들이 비교적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특히 신라 출신의 스님들 즉 혜륜(慧輪)을 비롯한 여덟 명의 스님들도 포함되어 있다는 점도 주목을 끈다. 상권에서는 현조를 비롯한 41명의 고승들과 신라의 고승들 7명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대당서역기 : 문헌 이름. *현장(玄 ) 스님이 629년 8월부터 645년 2월에 걸쳐서 서역(西域) 지방을 비롯하여 인도(印度) 대륙의 여러 나라들을 여행한 순례기이다. 문헌 중에서 언급하고 있는 나라들의 수는 대략 138개 국에 이르며, 그 중에서 현장 스님이 직접 탐방했던 나라는 110개 국이며, 그 나머지는 다른 사람의 전언이나 다른 문헌들을 기록한 것이다.

각 나라의 불교 유적과 불교 신앙의 정세 및 각국의 풍속 등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는 대여행기로서 그 이름이 높다.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현장 스님은 수집해 온 수많은 경전들을 번역하는 데 그 일생을 바쳤으며, 중국 역경사에 신기원을 이루는 위업을 세웠다.
대덕(大德) : 바단타(婆檀陀). ①부처를 가리킴. 덕이 높은 고승을 가리키는 말. 계사(戒師)를 가리킴.
대도(大道) : 뛰어난 교법(敎法). 불법을 배우고 닦는 것을 가리킴.
대령(對靈) : 대령은 각종 재의식에 앞서 영가에 설하는 모든 번문으로, 영단 앞에 서서 향단을 행합니다.

거불고 ·아미타불고·좌우보처관음· 세지보살· 인로왕보살을 모시고, 대령소를 하여 이 의식이 어느 재인지를 알리고 불벌의 가피력을 입도론 어서 이 도량에 와서 법식의 공양을 받도록 스님이 아룁니다.

다음은 영가를 청하는 청혼· 착어 ·령게· 보소청진언을 하고 고혼청·향연청 등으로 불러서 영가가 공양을 받는데 부처님께 진심으로 예배하고 법문을 듣도록 아뢰는 의식입니다.
대륜(大輪)보살 : 태장계(胎藏界) 금강수원(金剛手院)의 33존 중 하나. 미혹을 끊는 지혜와 덕이 매우 크기 때문에 대륜(大輪)이라고 한다. 손에는 3고(錮)의 금강저를 들고 있기 때문에, 대륜 금강(金剛)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