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법문의도량

함께 기뻐하면 내가 행복해 진다.

by 회심사 2017. 8. 7.


-함께 기뻐하면 내가 행복해 진다.-
        요즈음 사람들은 남이 좋은 일이나 성공한 것을 봐도 별로 기뻐하지 않고 남의 일이니 - 하고 지나갑니다. 함께 기뻐해 주는 것은 나의 자만심과 질투와 분노를 방지 하는 중요한 수행입니다.

        누군가 성공 했다거나, 사랑하는 짝을 만났다거나, 무슨 일이 잘 되였다는 말을 들으면 함께 기뻐 해 주는 태도를 항상 습관 들여야 합니다.

        우리가 오랫동안 갈구하던 것을 만났을 때 기뻐하듯이 남들의 행복에도 기뻐 해 주십시오.
        다시 말씀 드리면 우리들이 자신을 소중히 여기듯이 남들도 소중히 여기십시오.
        남들이 행복을 찾으면 마치 자신의 행복을 찾은 듯이 칭찬하고 행복해 하십시오.

        자기 자신만을 소중히 생각하고 남을 없신여긴다면, 행복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남들을 나 자신처럼 소중히 여긴다면, 행복은 자연스럽게 생깁니다.
        남들을 소중히 여긴다면 누가 행복한 일이 있으면, 이유를 생각할 필요도 없이 자연스럽게 행복을 느낍니다.

        매우 부유 한 사람을 보면 이렇게 생각하십시오.
        이 사람은 전생에 다른 사람들에게 자선을 베풀고, 삼보께 공양을 버친 결과로 이렇게 좋은 업을 받으니 얼마나 좋은 일인가! 좋은 체격을 가진 사람을 보면, 이 사람이 과거 생에 인내와 도덕을 잘 지켰기 때문에 오늘 날 이렇게 좋은 체격을 가졌구나, 참으로 축복 받을 일이다. 이렇게 생각 하십시오.

        만일 어떤 사람이 머리가 아주 좋고, 많은 것을 많이 알고, 또 한 부처님 가르침에 대해서 훨씬 많이 알고 있더라도, 기뻐해 주어야 합니다. 안거 수행을 많이 한 사람을 만나면 나는 한 번도 하지 못했다 해도 그들과 함께 기뻐해 주어야 합니다.

        우리가 모든 기회에 남들과 함께 기뻐할 수 있다면 나는 매우 큰 공덕을 쌓게 됩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우리보다 정신적 차원이 낮으면, 그가 쌓은 공덕을 내가 함께 기뻐함으로써, 나는 그들의 공덕 보다 두 배로 더 큰 공덕을 쌓게 됩니다. 라는 사람들이 나보다 더 높은 정신적 수준에 있다면 그들과 함께 기뻐함으로써 나는 그들의 공덕의 반만큼 공덕을 쌓게 됩니다.

        거창한 준비를 할 필요도 없고, 몸이나 말로 특별한 노력을 할 필요도 없이 단지 함께 기뻐해 주는 것만으로 나는 막대한 공덕을 쌓을 수가 있습니다.

        한순간에 나는 하늘만큼 무한한 공덕을 쌓을 수 있습니다.
        내가 진정으로 남의 성공을 기뻐해 줄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가장 쉽고 가장 크게 공덕을 쌓는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좋은 일을 듣는 즉시 함께 기뻐할 수 있다면, 나에게서 질투심을 없애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질투를 느끼면 남의 성공이나 행복을 방해하려고 시도할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질투심을 버리고, 함께 기뻐하기 위해 힘쓴다면, 비록 지금은 하는 일이 성공적이지 못하더라도, 미래에 성공할 수 있는 원인을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질투심과 자만이 일어나도록 방치하면, 현재나 미래에 나의 성공을 방해할 장애를 만듭니다.
        이 세상의 세속적인 일들을 성공시키는 데도 장애를 만듭니다.
        함께 기뻐해 주는 것은 이런 장애를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남들이 세속 삶에서 성공할 때, 또한 그들이 갈구하던 행복을 찾았을 때, 함께 기뻐함으로 많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남들과 함께 기뻐해 주지 않거나, 자신과 남들의 입장을 바꾸지 않는다면 아무리 부자이고, 아무리 지성적이라 할지라도, 세속 교육이나 종교교육을 많이 받았을지라도, 그의 삶에는 행복이나 평화가 올수 없습니다. 나를 미치게 만들고 미친 행동을 하도록 자극시키는 것은 남들과 함께 기뻐하지 못하는 마음입니다.

        나는 남들에게 무한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첫째" 가족들과 기쁨을 나누고, 칭찬하고,
        "둘째" 친척들과 함께 기뻐하고,
        "셋째' 동료들과 기뻐하고, 이웃과 기쁨을 함께할 때 남을 도울 수 있고, 나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남의 기쁨이나 성공을 함께 기뻐합시다.

        감사합니다.

        불기 2556년 12월 6일

        보산 법광 두 손 모음.().

'卍-불법을만나고 > 卍-법문의도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일의 법문  (0) 2017.08.07
사람들은 왜? 괴로워하는가?  (0) 2017.08.07
진언 몇 가지  (0) 2017.08.07
어디든지 주인이 되라  (0) 2017.08.07
주장자를 들어 보이고  (0) 2017.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