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70. 잠부까의 버릇

by 회심사 2019. 2. 21.


-70. 잠부까의 버릇-
    -잠부까 장로 이야기- 부처님께서 제따바나 절(기원정사)에 계실 적에, 잠부까 장로와의 인연으로 제 70구를 말씀하셨다. 잠부까는 사밧티(사위성)의 부잣집 아들이었다. 전생에 못된 짓을 한 것으로 말미암아 괴상한 버릇을 가지고 태어났다. 어릴 때는 침대는 놔두고 마룻바닥에서 자려고 하고, 밥 대신에 자기가 눈 똥을 먹으려했다. 그가 성장하자 부모가 나체의 고행자들인 아지비카교(邪命派-숙명론)에 데려갔다. 그 고행자들은 그 희한한 식습관을 알게 되자 그를 내쫓아 버렸다. 그는 늘 밤에는 사람 똥을 먹고 낮 동안에는 한 다리로 서서 지내면서 입을 벌리고 있었다. 그러면서 '내가 입을 벌리고 있는 이유는 공기만 먹고 살기 때문이고, 한 다리로 서 있는 이유는 나를 낳아준 대지가 무거워 할까봐' 그런다고 이야기하곤 했다. "나는 절대로 앉지 않아. 나는 절대로 잠자지 않아." 하면서 뽐내었는데, 이런 이유로 그는 잠부까, 즉 재칼이라 알려졌다. 잠부까는 신도를 많이 모았다. 어떤 사람들은 맛난 음식을 싸가지고 공양하러 왔다. 그러자 잠부까는 거절하면서 말했다. "나는 공기만 먹고 다른 건 안 먹어." 신도들이 간청하면 못이기는 척, 음식을 풀잎 끝에 조금 찍어서 입에 넣고 이렇게 말했다. "자, 이 작은 공양으로 너는 큰 공덕을 받으리라!" 이런 식으로 잠부까는 발가벗고 똥만 먹고 55년을 살았다. 하루는 부처님이 신통력으로 보시고, 잠부까가 오래지 않아 아라한이 되리라는 것을 아셨다. 그래서 부처님은 저녁에 잠부까가 사는 곳에 가셔서, 어디서 밤을 보내느냐고 물으셨다. 잠부까는 그가 지내는 너럭바위에서 멀지 않은 산에 있는 굴을 손가락으로 가리켰다. 그날 밤 1경에는 사천왕, 2경에는 제석천, 3경에는 대범천이 돌아가며 부처님께 경배하러 왔다. 이 세 번 모두 숲이 빛으로 데워서 잠부까는 빛을 세 번 보았다. 아침에 잠부까는 부처님께로 걸어와서 그 빛에 대해 캐물었다. 신들과 제석천, 대범천이 경배하러 온 일을 이야기 하자, 잠부까는 매우 큰 감명을 받고 부처님께 말했다. "정말이지 당신은 엄청나게 위대한 사람이군요. 신들과 제석천, 대범천이 와서 경배하다니. 나는 55년 동안이나 공기만 먹고 살고 한 다리로 서있는 고행을 했어도, 신들이나, 제석천이나, 대범천이나 아무도 오지 않았습니다." 부처님은 그에게 대답하셨다. "오 잠부까야! 너는 다른 사람은 속여도 나를 속일 수는 없다. 나는 네가 55년 동안 똥을 먹고 땅바닥에 누워 잔 것을 다 안다." 그리고서 부처님은 잠부까의 전생을 일러 주셨다. 그의 전생 중의 하나에서, 가섭부처님의 시대에 어떤 장로가 그와 함께 음식을 공양하려 한 속가 제자의 집에 가는 것을 방해한 일이 있었다. 그리고 그 장로에게 주라고 그에게 건네진 음식을 내던져버린 일이 있었다. 잠부까가 똥을 먹고 땅바닥에 누워 자야했던 것은 그런 악행에 대한 업보였다. 잠부까는 그 설명을 듣고 놀라고 몹시 두려워져서, 전생에 못된 짓을 한 것에 대하여, 그리고 금생에 다른 사람들을 속인 것에 대하여 참회하였다. 그가 무릎을 꿇자, 부처님은 옷 한 벌을 주어 입게 하셨다. 그리고서 부처님은 법문을 해주셨고, 법문이 끝나자 잠부까는 아라한의 경지에 올랐다. 그리고 당장 부처님의 승가에 들어갔다. 앙가와 마가다에서 온 잠부까의 제자들이 스승이 부처님과 함께 있는 것을 보고 놀랐다. 그래서 잠부까 장로는 제자들에게 자신은 부처님의 승가에 들어왔으며, 이제는 오로지 부처님의 제자일 뿐이라고 알려주었다. 부처님은 잠부까의 제자들에게 너희의 스승은 비록 아주 조금만 먹고 금욕적으로 살아왔다. 그러나 그 가치는 그가 현재 성취한 것의 16 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리하여 부처님은 게송으로 다음과 같이 읊으셨다. 비록, 달이면 달마다(고행하며 사는) 어리석은 이는 음식을 풀잎 끝에 찍어 조금만 먹지만 진리를 이해한 이들(즉, 성인들)에 비하면 그의 가치가 16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리.

    '卍-불법을만나고 > 卍-불교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68. 사심없이 꽃을 공양하다  (0) 2019.02.21
    69. 웁빨라바나 비구니  (0) 2019.02.21
    71. 아귀이야기 (1)  (0) 2019.02.21
    72. 아귀 이야기(2)  (0) 2019.02.21
    73,74. 토라진 비구  (0) 2019.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