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지(金地) : 불사(佛寺)의 별명. 수달(須達) 장자가 땅 위에 금(金)을 깔고 나서 기원 정사의 땅을 매입할 수 있었던 일에서 비롯된 것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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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器) : 교법(敎法)을 믿고 따르며, 불도(佛道)를 수행하는 능력이나 근기(根機). 기세간(器世間)의 줄임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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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氣) : 인간을 포함한 우주 만물(萬物)을 생성, 유지시키는 근원적인 질료(質料)를 가리킴. 우주 만물을 구성하고 있는 근본적인 극미(極微) 원소(元素)를 뜻하기도 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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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記) : 기록이나 서술을 뜻함. 표지(標識)를 뜻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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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교(機敎) : 중생의 근기와 부처님의 가르침을 합하여 일컫는 말입니다. 중생이 가르침을 받는 것을 감(感), 부처님이 중생을 근기에 따라 가르치는 것을 응(應)이라고 합니다. 중생의 근기가 각각 다르므로 부처님께서 그 근기에 따라 깊고 앝은 가르침을 베풀어 서로 감응하는 것입니다. 곧 기근과 부처님의 교법이 서로 감응하는 것을 기교상응(機敎相應) 또는 시교상응(時敎相應)이라고 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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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근(機根) : 근기(根機), 근성(根性). ①교법을 듣고 그에 따라 수행하여 깨달음을 증득하는 능력. 중생이 지닌 성품이나 성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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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근재(饑饉災) : 4겁 중에서 *주겁(住劫) 때 중생들에게 일어나는 소삼재(小三災) 중 하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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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밀(祇多蜜) : 기타미트라의 음역. 사람 이름. 317∼420년 생존. 서역 출신으로서 동진(東晋) 시대 때 중국으로 들어와 일생토록 역경에 힘썼다. 명민한 성품으로 매우 총명했다고 전하는 기다밀은 보살십주경을 비롯하여 23부 45권을 한역했다. 현재 남아 전하는 것은 2부 3권에 불과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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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祈禱) : 마음 속으로 원하는 것을 불보살 또는 신(神)을 향하여 빌면서 성취시켜 달라고 청하는 것.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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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만(起慢) : 아만(我慢)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만'이란 자기 자신을 높여 보는 마음으로 수행에 장애가 되는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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