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기바(耆婆)-기수급고독원(祇樹給孤獨園)

by 회심사 2017. 5. 14.
기바(耆婆) : 지바카의 음역. 祇婆라고도 함. 부처님 재세시에 의왕(醫王)이라 불릴 만큼 뛰어난 의술로 이름 높았던 명의(名醫). 덕차시라국의 명의였던 빈가라에게 7년 동안 사사받은 뒤 본국으로 돌아와, 왕사성에 머물면서 빈비사라왕과 부처님의 병을 치료했다. 불법에 귀의하여 깊은 신심을 지녔으며, 아사세왕을 불법으로 인도했다.
기번뇌(起煩惱) : 주지번뇌에서 생겨나는 미세한 종류의 번뇌입니다
기법(機法) : 기는 근기 , 법은 교법(敎法). 법은 기의 특수한 사정에 알맞게 교화하는 근거이며, 기는 법에 의한 교화의 대상입니다. 곧 기는 법에 의하여 교화되고 법을 믿는 주체로서 양자는 분리될 수 없는 관계입니다.
기별(記別) : 약하여 기(記)라고도 함. 부처님께서 수행하는 사람에게 미래에 성불할 인연들을 미리 말씀하시는 예언. 기별을 줌을 수기(授記)라 함.
기보시(期報施) : 다른 사람에게 보시하여 그 과보가 돌아오는 것을 기대하며 베푸는 것입니다. 8가지 보시(八種施)의 하나입니다.
기사굴산(耆  山) : 그리드라쿠타의 음역. 고대 인도의 지명. 중인도 마갈다국 왕사성의 동북쪽에 있던 산 이름. 그 이름은 산 정상에 독수리 모양의 바위가 있었기 때문이며, 또는 그 산에 독수리가 많이 살고 있었기 때문이라고도 한다. 석가모니가 설법했던 장소 중의 하나로 유명하다
기사심(起事心) : 범부가 제거하지 못하는 세 가지 마음의 하나입니다. 사주지(四住地)에서 일어나는 번뇌는 조잡하여 업사(業事)를 일으키므로 기사심이라고 합니다. 이 마음은 화신(化身)의 성취를 장애하므로, 보살이 복결도(伏結道)를 수습하여 이 마음을 제거하면 화신(化身)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세간(器世間) : 종 세간, 3종 세간 중 하나. 중생이 살고 있는 세상으로서, 산하(山河), 대지(大地), 초목(草木) 등을 포함한 세계 전체를 가리킴.
기세경(起世經) : 585년 수(隋) 나라 때 사나굴다( 那 多)가 번역한 경. 세계의 기원(起源)과 성괴(成壞)의 과정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으며, 총 10권으로 이루어져 있음.
기수급고독원(祇樹給孤獨園) : 고대 중인도의 교살라국 사위성의 남쪽에 자리했던 승원(僧園)의 이름. 기수(祇樹)란 기타 태자가 소유했던 수림(樹林)을 뜻하고, 급고독원(給孤獨園)이란 급고독 장자 즉 *수달 장자가 헌납한 승원이라는 뜻이다. 기원정사(祇園精舍), 기수정로(祇樹精盧), 기타정사(耆陀精舍), 서다림급고독원(誓多林給孤獨園), 기타원(祇陀園), 기원아난빈지아람(祇園阿難  阿藍), 기타바나(祈陀婆那). 기원(祇園), 급고독원(給孤獨園), 고독원(孤獨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