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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기심사(起尋思)-기예천(伎藝天)

by 회심사 2017. 5. 14.
기심사(起尋思) : 업에 따라 식(識)에서 여러 가지를 능히 분별하는 것을 심사(尋思)라고 하고, 이것이 행위의 차별성에 따라 식의 종류를 인도하여 일으키는 것을 심사라고 합니다.
기심입덕(起心立德) : 보리심을 일으켜 공덕을 세운다는 뜻입니다.
기심입행(起心立行) : 기심이란 보리심을 일으킨다는 뜻입니다. 입행이란 만행의 덕을 이룬다는 뜻입니다
기심정토(己心淨土) : 기심미타(己心彌陀)와 같은 말입니다. 서방정토가 별도로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마음이 곧 그것이라는 사상입니다
기악 : 악을 버리는 것. 온갖 악심을 소멸시키는 *선(禪定)의 목적을 표시하여, *선(禪) 또는 선정을 대신하는 말.
기어(綺語) : 10악(惡) 중의 하나. 교묘하게 꾸며서 하는 말이나 성실하지 못한 말. 잡예어(雜穢語), 무의어(無義語).
기연(幾緣) : 깨달음을 이루는 두 가지 계기인 기와 연을 아울러 일컫는 말입니다. 기는 주관적 戒幾로서 근기(根機), 연은 객관적 대상으로서 인연(因緣)을 말합니다. 곧 숙성된 근기가 시기적절하게 인연을 만나면 바로 깨달음에 이른다는 말입니다. 수행의 공덕을 쌓아 깨달음을 열 수 있을 만큼 준비된 근기가 스승이나 어떤 가르침을 적시에 만나면 단번에 결실을 보게 됩니다.
기연(機緣) : 시절 인연, 즉 동기(動機)나 기회(機會)를 뜻함. 불법의 교화를 받게 되는 인연(因緣). 제자의 근기(根機)에 합당한 가르침을 주는 스승과 만나는 것.
기연순숙(幾緣純熟) : 기연이 충분히 무르익은 것입니다. 곧 시기적절한 여러 가지 조건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 상태를 말합니다. <영평광록(永平廣錄)> 권7에 "팔상성도란 모든 부처님이 교화하는 형식입니다. 그러므로 마야부인이 비니원에 도달하여 보살이 현세간에 탄생하니 제석이 옷을 가지고 보살을 떠받쳐 올렸으며 인천은 비로소 존귀하신 분의 얼굴에 예배를 드렸다. ···제천으로부터 공양받는 대상이며, 완연히 기연이 순숙된 상태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
기예천(伎藝天) : 대자재천(大自在天)의 머리 털끝에서 화생(化生)한 여천(女天)으로 용모가 단정하고 기예(伎藝)가 가장 뛰어나므로 이러한 이름을 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