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043 불교의 각 종파들은 어떻게 해서 성립되었나

by 회심사 2017. 5. 15.


卍-043 불교의 각 종파들은 어떻게 해서 성립되었나-卍

    본래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가 중국으로 전파된 이후 상당기간은 경전을 한역(漢譯) 즉, 한문으로 옮기는 것이 커다란 과제였고, 사실상 중국불교의 가장 큰 업적 가운데 하나는 방대한 양의 불교 경전들을 거의 남김없이 번역해 냈다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의 번역이 완성되자 이번에는 수많은 경전들의 교학(敎學) 사상적 위치를 확인하고 그들 사이의 체계를 세우는 것이 새로운 과제가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인도에서의 불교에서는 일정한 시기를 두고 꾸준히 교학이 발전하며 그때그때 새로운 경전들이 만들어 졌지만, 그것이 중국에 전해질 때는 그 발전의 순서나 역사성이 무시된 채, 특히 대승과 소승의 경전들이 마구잡이로 뒤섞여 유입이 되었으므로 도대체 어떤 것이 부처님 가르침의 본질이고 어떤 것이 부수적인 것인가 하는 강한 의문이 제기되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당대의 뛰어난 스님들은 불교 교학의 사상적 체계를 세우는데 모든 노력들을 경주하게 되었는데, 그와 같은 일을 우리는 교상판석(敎相判釋), 또는 줄여서 교판(敎判)이라고 하며 그에 따라 성립된 것이 중국불교의 각 종파(宗派)였던 것입니다.

    말하자면 불교사상 전반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석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수행체계와 교단조직을 수립한 것이 종파로서, 이같은 종파를 최초로 세운 이는 천태종(天台宗)의 창시자인 지의(智)였습니다.

    그리고 교학상의 다른 입장이나 중요시하는 경전과 수행법에 따라서 화엄종(華嚴宗), 삼론종(三論宗), 법상종(法相宗), 율종(律宗), 선종(禪宗), 정토교(淨土敎) 등 여러 종파가 제각각 발전하여 마침내 종파불교라는 중국불교의 가장 큰 특색을 이루게 되었는데, 이같이 종파를 앞세우는 전통은 한국이나 일본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쳐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불교의 각 종파들은 어떻게 해서 성립 되었나.mp3
불교의 각 종파들은 어떻게 해서 성립 되었나.mp3
2.1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