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卍-불법을만나고/卍-법문의도량

육도 윤회법(六途輪廻法)

by 회심사 2017. 8. 5.

    육도는
    1.불도(佛途),
    2.천도(天途),
    3.신도(神途),
    4.선도(仙途),
    5.인도(人途),
    6.축도(畜途)이니

    불도란 최초로 성불하신 진리를 받아 항사 겁으로 오면서 이심전심으로 법이 서로전하고 서로 받아 오는데 일심 중에 진(眞)과 망(忘)이 있으니 망을 버리고 진을 취하는 것이 생사 고를 해탈하는 법이다.

    수도방법은 고요한 삼매법을 닦아 만상 경계를 물들음이 없고 스스로 큰 지혜를 얻어 곧 나고 죽는데 자재함을 얻는 것이라 이를 얻어 대자대비한 자비심으로 불쌍한 중생의 고통을 구해 주는 것을 불도라 한다.

    중생이 불교를 처음 믿으면 초신(初信)보살이 되고 염불과 참선을 하면 수행보살이 되며 어느 정도 불법을 알게 되면 삼현(三賢)보살이 되고 도의 힘을 얻게 되면 십지(十地)보살이 되며 자비심으로 중생의 고를 구해주면 등각(等覺) 보살이 되고 여래로 출세하셨다가 자비심으로 중생을 구하기 위하여 나오시면 묘각(妙覺)보살이 되며 여래로 출세하시면 여래불 이라한다.

    보살 중에도 권(權)보살과 실(實)보살이 있으니 여래로 출세하셨다가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나오신 문수, 보현, 관음보살은 권보살이고 아직 출세하시지 않은 지장보살, 대세지보살, 법기보살은 실(實) 보살이라 한다.

    둘째 천도는 육바라밀을 닦는 것이니 이는 다음 여섯 가지 선행을 말한다.

    1.보시...내 물건을 남에게 주는 것이요.
    2.지계...계행을 단정히 하는 것이니 왕생극락은 계행이 좋은 사다리가 된다.
    3.인욕...화를 내는 것이나 수행에 있어서의 괴로움을 참고 견디는 것이다.
    4.정진...항상 수행에 힘쓰고 게으르지 않는 것이요.
    5.선정...마음을 고요하게 하여 조사의 법문을 참구하는 것이요.
    6.지혜...미혹을 끊고 지혜를 얻는 것이다.
    고로 수행 공덕을 쌓으면 천상에 태어나 한량없는 락을 받는다.

    셋째 신도이니 신에는 천신 지신 산신 조왕신 풍신 목신의 여러 신이 있는데 산천에 가서 신들의 명호를 외우면서 항상 기도하고 제사를 드리면 신도에 태어나게 되나니 신들은 능히 사람에게 복을 주고 재난을 구해 줄 수 있다.

    넷째 선도이니 신선도로써 수양으로 닦는다.
    화식을 금하고 생식을 하다가 공기식을 하여 맑은 공기를 호흡한다. 처음 땅에 거하는 것이 지거선이요. 지거선이 도가 높아지면 허공으로 날아다니면서 공거선이요. 공거선이 도가 높아지면 마음대로 천상에 올라 다니게 되니 이가 천상선이다. 이리하여 천상선은 고를 잊고 한량없이 장수한다.

    다섯째 인도는 우리가 사는 인간이니 인간 중에는 여러 가지 도를 닦아 업연에 의하여 불도, 천도, 신도, 선도나 아래로 축도까지 떨어 질수가 있다.

    여섯째 육도는 소, 말, 벌레, 범, 개 같은 축생이니 이들도 사람과 꼭 같은 불성은 가자고 있으나 업을 따라 축생보를 받아 났으므로 과보가 없어지면 도로 사람이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심성은 모두 같으나 짓는바 과보로 말미암아 각각 달라지는 것이다.
    심성의 작용에 따라 선악분별로 육도가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자성을 깨달아 진과 망을 분별해야 한다.


    -보산 법광 두 손 모음-.().

'卍-불법을만나고 > 卍-법문의도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실된 불공을 하자.  (0) 2017.08.05
정성 깃든 등 공양  (0) 2017.08.05
부처님 오신날에 생각해 본다.  (0) 2017.08.05
기도 생활  (0) 2017.08.05
어떻게 살것인가 ?  (0) 2017.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