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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1.종교의 의미

by 회심사 2019. 6. 18.


1.종교의 의미

      사람은 종교적 동물이라 할 수 있다.
      종교 행위는 사람에게만 볼 수 있는 행동이다.
      우리의 내면에는 누구나 종교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러한 종교 욕구나 종교 행위는 왜 생기는 것일까?
      그것은 현실의 삶과 관련지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우리의 현실의 삶이 행복하다면, 종교는 필요 없을 것이다.

      장독대위에 정화수를 떠놓고, 정성을 드리는 소박한 종교 행위에서부터, 고등 종교에 이르기까지 종교적 욕구는 현실의 고통과 괴로움을 떠나, 즐거움을 취하려는 이고득락(離苦得樂)의 마음에서 출발한다.

      이와 같이 종교의 시작은 ‘인생은 괴로움’이라는 고(苦)의 자각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을 구한다.
      그러나 물질이나 대상에서 구하는 행복은 영원하지 못하다.
      그러한 행복은 순간적인 기쁨에 그치고 만다.
      영원하지 못한 무상(無常)한 존재의 유한성(有限性)으로 인하여, 일상의 삶에서 우리는 진정 영원한 행복을 얻지 못한다.

      모든 것은 변한다.
      그 속에서 영원한 행복은 없다.
      존재의 유한성의 현실은 결국 죽음으로 받아들여진다.
      죽음으로 인하여 삶은 유한하고 허무하다.
      영원한 행복은 어디에 있는가?
      진정 삶의 의미와 행복은 어디에 있는가?
      우리는 유한성과 무상의 자각 위에, 영원한 절대생명과 행복을 구하는 내면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이 종교(宗敎)인 것이다.

      종교란 어떠한 것인가?
      사전적인 의미로서의 종교란, 신이나 어떤 초월적인 절대자를 인정하여 일정한 양식 아래, 그것을 믿고 숭배하고 신앙함으로써, 마음의 안락과 행복을 얻으려는 정신문화의 한 체계라고 정의한다.

      이것은 서구의 학술사상이 들어와 종교(宗敎)라는 개념이, 서양의 릴리젼(religion)의 번역어로 쓰이면서 본래의 뜻과는 거리가 생기게 되었다.

      이렇게 달라지게 된 이유는, 일본인들이 메이지(明治) 시대에 서구 문물을 받아들이면서, 영어의 릴리젼이라는 단어를 종교라고 번역한데서 비롯되었다.

      종교학자들은 religion이라는 말이 신과의 재결합을 의미하는 복합어라고 보는데, 키케로(BC 106-43년)에 의하면 religion이란 [다시(再)]라는 뜻을 가진 [re]와 [들어올린다] [모은다(集)] [헤아린다(量)]라는 뜻을 가진, [leg]라는 어근이 복합된 말이라고 했다.

      즉 다시 들어 올린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인간이 신과 동떨어진 상태에서 믿음에 의해 다시 신의 세계로 들어 올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휴거) 또한 4C 경의 유명한 신학자 락탄티우스는 [re]는 [다시]라는 뜻이고, [leg]는 [맺는다(結)]라는 뜻이라고 보아, religion은 [다시 맺는다]는 뜻이라고 했다.

      religion은 라틴어 religio에서 온 말로, 그 어원에 대해서는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다. 하나는 ligare(잇다)라는 동사로부터 온 말로 신과 인간과의 결합을 의미하고, 다른 하나는 legare(정리하다)라는 동사로부터 온 말로 ‘엄숙한 의례’를 의미한다.

      어원에 관해 어떠한 해석을 하던간에, religio의 원시적 어의는 초자연적 사물에 대한 공포와 불안 등의 감정을 의미하였고, 차츰 감정의 대상인 초자연적 사물이나 감정의 외적 표현으로서의 의례를 의미하다가, 마침내 단계적이고 조직적인 신앙(信仰)· 교의(敎義)· 의례(儀禮)의 체계를 갖추게 되었던 것이다.

      즉 종교라는 말의 서양적인 의미는 인간은 신에게 구원받음으로서, 안락과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마음의 안락과 행복은 신이나 어떤 초월적인 절대자를 통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오로지 으뜸인 가르침, 즉 종교를 통해서만이 가능한 것이다.

      부언하면, 종교란 많은 가르침 가운데서, 올바른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어야만 하고, 또한 개인적인 구원과 사회적인 구원을 모두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만약 개인적인 구원만이 강조된다면, 이기심을 낳게 되고, 사회적인 구원만이 강조된다면, 집단 간의 충돌을 야기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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