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卍-불법을만나고/卍-불교자료실

구천(九天)-궁자(窮子)

by 회심사 2017. 5. 14.
구천(九天) : 온 하늘. 대지를 중심으로 월천, 수성천, 금성천, 일륜천, 화성천, 목성천, 토성천, 항성천, 종동천 등을 말 함.
구편지(九遍知) : 편지(遍知)에는 지(智) 편지와 단(斷) 편지, 2종이 있는데, 그 중 지 편지를 9종으로 나눈 것을 가리킴. 욕계견고집단결진박지(欲界見苦集斷結盡縛知), 상이계견고집단결진편지(上二界見苦集斷結盡遍知), 욕계견멸단결진편지(欲界見滅斷結盡遍知), 상이계견멸단결진편지(上二界見滅斷結盡遍知), 욕계견도단결진편지(欲界見道斷結盡遍知), 상이계견도단결진편지(上二界見道斷結盡遍知), 오순하분결진편지(五順下分結盡遍知), 색애결진편지(色愛結盡遍知), 일체결진편지(一切結盡遍知).
구품중생(九品衆生) : 아홉 가지 부류로 중생을 나눈 것.
서방 극락 세계에 왕생할 중생들의 수행 단계를 아홉 가지로 분류한 것이다.
정토교(淨土敎)에서는 극락 세계에 왕생하는 중생은 9등급으로 나누어진다고 한다.

이를 9품 왕생 근기라고 한다. 9품은 우선 상품, 중품, 하품의 3품으로 나뉘고, 각 품을 다시 상생(上生), 중생(中生), 하생(下生)으로 나눈다. 9품 각각에 해당하는 중생의 근기 중에서

첫째, 상품 상생은 자비심이 많아서 살생을 하지 않으며 방생(放生)을 많이 하고 계를 지키고 대승 경전을 항상 읽고 독송한다.

둘째, 상품 중생은 경전을 항상 독송하지는 않아도 그 내용을 이해한다.

셋째, 상품 하생은 인과의 법을 믿고 대승 사상을 비방하지 않는다.
넷째, 중품 상생은 5계를 지키고 8재일(齋日)을 지킨다.
다섯째, 중품 중생은 평생에 하루만이라도 철야 정근하며 극락 세계에 왕생할 것을 발원한 인연이 있다.

여섯째, 중품 하생은 부모에 대한 효성심이 깊고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인자함이 많다.
일곱째, 하품 상생은 평생 동안 악한 업을 많이 짓는 경우이다.
여덟째, 하품 중생은 남이 지키는 계를 훼방하고 절의 물건을 훔치거나 파괴시키는 경우이다.

아홉째, 하품 하생은 5역죄(逆罪)를 저지르거나 10악(惡)을 범하는 경우이다.

이와 같은 사람들은 지옥에 떨어져 오랫동안 고생을 하지만 결국에는 불법을 듣고서 발심하며 마침내 극락에 왕생한다.

그러나 정토교에서 9품 중생을 분류한 것은 중생 차별에 그 뜻이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중생 저마다의 근기에 따라 적합한 수행법을 통해 모두 극락에 왕생할 것을 염원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일 뿐이다. 그에 따라 가장 강조하는 극락 정토 왕생법은, 첫째 믿음, 둘째 서원(誓願), 셋째 실천 수행이다.
구해탈(俱解脫) : 27현성(賢聖), 9무학(無學) 중의 하나. 번뇌장(煩惱障)과 해탈장(解脫障)을 모두 없애고, 혜(慧)와 정(定)에 아무런 장애가 없는 것.
구화구사라 : 우파야카우샬리야의 음역. 10바라밀 중 하나. 여러 가지 방편으로써 중생을 교화하는 것.
국사(國師) : 덕행이 높은 승려에게 조정에서 내리는 칭호. 국사는 국가 의 사표 로서 왕사보다도 높은 최고의 승직이었다.
국토(國土) : 찰다라(刹多羅), 찰토(刹土), 찰(刹), 체다라( 多羅), 차다라(差多羅), 찰마(刹摩), 전(田), 처(處). 토(土), 국(國). ①토지(土地), 지역(地域), 영토(領土)를 뜻함. 불보살이 중생을 위한 교화와 구제 활동을 펴는 범위를 가리킴. 넓은 의미로 중생이 거주하는 곳을 가리킴.
군다리(軍茶利)보살 : 보배병을 들고 있으며, 일체 고액을 제도해 주는 일을 맡아서 자비를 펴는 보살 이다.
군다리명왕(軍茶利明王) : 5대명왕 중 하나. 5방위 중에서 남쪽에 위치하며, 중생들의 재난을 없애주는 위력을 가진 명왕. 밀교의 태장계 만다라에 속한다.
궁자(窮子) : 가난한 아들. 궁지에 몰려 있는 사람을 가리킴. 법화경의 신해품(信解品)에 나오는 장자궁자유(長者窮子喩) 이야기에서 비롯된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