卍-불법을만나고/卍-법문의도량 그냥 그대로 by 회심사 2017. 8. 5. 나는 지금의 정치를 바라보면서 국민의 한사람으로 현실 생활과 도를 비교해 보면서 간단하게 한마디 드리고 져 합니다. 이 세상을 사는데 는 방편이 있기 마련이다. 천수경에도 "원아조득 선 방편" 이라는 구절이 있다. 부처님이시여! 저에게 지금 이 어려움을 헤쳐 나갈 좋은 지혜를 주십시오. 이런 의미가 되겠다. 나는 불사를 하다가 꼭 해야 할 일은 있고 돈은 없고 할 때마다 법당에 앉아서 "원아 조득 선방편" 을 천 번이고 만 번이고 정근 한다. 그러면 부처님께서 일을 해결하여 주신다. 도 공부도 마찬가지다. (도덕경)에 "도라고 이름 붙일 수 있는 도는 변함없는 도가 아니고 이름 붙일 수 있는 이름은 변함없는 도가 아니다. 조사님들께서는 방편을 베풀어 놓고도 방편을 넘어서라 하며, 방편을 쓸모없다 하면서 다시 방편을 베푸십니다. 이처럼 스승 된 길은 어렵고도 지극합니다. 정치도 마찬가지다. 한 물건에 3가지 이름을 억지로 붙인 것은 어쩔 수 없는 불교의 방편이고 이름에 억매이면 풀어내지 못한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선문의 방편이다. 여당 야당의 견해도 이와 같은 것이다. 마음이다. 부처다. 중생이다. 고 일으켰다가 다시 눌러놓으며 세웠다가 금방 깨뜨리는 것은 모두 부처가 자유자재로 법을 부리는 일이다. 이것은 부처와 조사의 방편이 각각 다름을 말한 것이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내 이름이 내가 아닙니다. 나는 다만 나일 따름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나도 내가 아니요 남이 생각하는 나도 나가 아닌바 나의 이름이 나 자신일수 있느냐 ? 다른 모든 이름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름으로 보지 말고 참 모습을 봅시다. 이름은 약속이요 방편일 따름입니다. 방법은 늘 바뀌는 법 , 거기에 매이지 말자. 그것이 도의 참 모습이요. 삶의 추구할 점이다. 국민들은 오늘의 난감한 정국을 보면서 여 야, 할 것 없이 국민을 어디로 향하게 하느냐? 에 여야가 심사숙고해야 되지 않을까 ? 그 점을 정치인들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을 당부합니다. "오랜 가뭄 끝에 단비 내리고 낯선 타향에서 고향사람 만났듯이 앞으로 우리 삶에 좋은 일 있기를 바라면서" ......... 불기 2548년 10월 22일. -보산 법광 두 손 모음-.(). 공유하기 게시글 관리 회심사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卍-불법을만나고 > 卍-법문의도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존의 마음 (0) 2017.08.05 한 물건 (0) 2017.08.05 일을 해라 (0) 2017.08.05 사리불 존자 (0) 2017.08.05 정진중에 마(魔)가 오는것은 (0) 2017.08.05 관련글 세존의 마음 한 물건 일을 해라 사리불 존자